2024-04-26 16:53 (금)
“은행의 변신은 무죄”
“은행의 변신은 무죄”
  • 월간리치
  • 승인 2014.01.15 13:51
  • 호수 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4년, 고액자산가라면 은행을 자주 찾아야 할 듯 보인다. 저금리시대를 맞아 미운오리에 그쳤던 은행의 상황이 글로벌 경제환경 변화에 따라 상당히 좋아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2014년 경제상황은 상당히 긍정적이다. 글로벌 경제가 활성화 되면서 국내 경제도 살아날 것이란 전망이다. 이런 의미에서 은행을 활용한 재테크에 주목을 할 필요가 있다.
KB국민은행의 경우 ?KB스타스토리통장’을 선보이고 있다. 한 통장에서 고객의 다양한 금융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평생 거래 상품이다.
7월 이건호 은행장이 취임 당시 밝힌 경영철학인 ?스토리가 있는 금융’을 반영해 츨시됐다. 출시 한달만에 10만좌를 돌파할 만큼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다. 특징은 고객 특성별로 혜택이 정해져 있던 기존의 통장과는 달리 은행 거래가 늘어날수록 주로 사용되는 항목에 대해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고액자산가가 이용한다면 많은 혜택을 동시에 누리는 게 가능하다.
KB스타스토리통장의 주요 서비스는 '스토리포인트 서비스’와 ?체크카드 고객 우대서비스’다. 스토리포인트 서비스는 이체실적이나 대학 입학, 취업, 결혼, 내집 마련 등 인생의 주요 이벤트가 있는 경우 항목당 포인트를 제공한다. 포인트 개수에 따라 각종 수수료를 면제해주고 잔액 100만원 이하에 대해 최고 연 2.0%까지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체크카드 고객 우대서비스는 KB체크카드 결제실적만 있으면 전자금융 이체수수료와 자동화기기 시간외출금수수료를 횟수 제한 없이 면제해준다.
?KB골든라이프 적금’은 고객이 은퇴 후 공적연금 지급시기 전까지 대비할 수 있는 가교형상품이다. 장기간 적립을 통해 목돈을 마련하고 이를 다시 매월 원리금으로 나눠받는 형태다. 가입대상은 개인고객이며 저축금액은 월 1만원 이상 100만원 이내로 만기 1개월 전까지 저축가능하다.
적금의 가입기간은 ‘적립기간’과 ‘원리금수령기간’으로 나뉘어 있는데 ‘적립기간’의 경우 최소 3년~최장 9년까지 3년단위로 선택할 수 있고 목돈을 찾는 기간인 ‘원리금수령기간’은 최소 1년~최장 10년까지 1년 단위로 선택가능하다. 목돈을 일시에 찾고자 한다면 원리금 수령기간 없이 적립기간만 선택하면 된다.
기본이율은 적립기간과 원리금 수령기간에 따라 구분하여 적용되며, 적립기간의 기본이율(현재 연3.7%)은 3년 단위로, 원리금 수령기간의 기본이율(현재 연3.2%)은 1년 단위로 각각 재산정된다. 장기적립식 상품인 만큼 적립기간을 6년,  9년으로 한 고객은 적립 기간 중 3년 단위 금리재산정 시에 기본이율에 연 0.2%p의 장기적립 우대이율을 추가하여 해당 단위기간 동안 제공받을 수 있다.
하나은행은 하나금융그룹 창립 8주년을 맞아 고객에게 환율, 금리, 수수료 등을 우대하고 고객이 정한 환율 범위 내에서 주기적으로 원화로 외화를 매입할 수 있는 외화예금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유학, 해외여행 등을 목적으로 하는 개인 고객 대상 ?하나 모아드림 적립식 외화예금’과 환율상승 위험에 노출돼 있는 수입업을 하는 개인사업자 및 법인 고객을 위한 ?하나 Wise-FX 적립식외화예금’이 그것이다. 고객이 자동이체일을 정하면 과거 3개월 평균환율을 기준으로 상한환율과 하한환율이 산출돼 이체시마다 전일 종가환율 수준에 따라 자동이체로 정한 금액의 50%에서 150%까지 외화로 입금되는 환율범위자동이체 방식을 도입했다.
환율범위자동이체 방식을 적용하면 환율이 낮을 때는 더 많은 금액을 입금하고 상대적으로 환율이 높을 때는 적은 금액을 이체하게 돼 평균 매입 환율이 낮아지는 효과가 있다.
모아드림예금은 입출금시 최대 50%까지 환율을 우대하고 고객이 유학, 해외여행을 목적으로 가입하면 만기 해지 시 최고 연 0.2%토인트의 우대금리를 준다. Wise-FX예금은 입출금 시 최대 80%까지 환율을 우대하고 5회까지 중도 인출이 가능하며 인출 시에는 입금 건별로 실제 예치 해당 기간별 이자율이 적용된다.
우리은행에서는 VVIP 고객을 위해 투체어스라는 PB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고품격 종합건강검진 서비스가 눈길을 끈다. 홈케어 서비스를 통해 쾌적한 집안 환경을 만드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고객 개인의 니즈에 맞춘 1대1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자산관리(Wealth Management)를 넘어서 토털라이프케어(Total Life Care)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목표다.
투체어스 고객은 프라이버시 보호와 신속한 은행거래를 위해 제공되는 객전용 공간에서 상담을 받는다. 지문인식 대여금고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은행거래와 관련된 모든 비밀도 철저히 보장한다.
기본적인 금융서비스 외에도 VVIP 고객을 위한 특화서비스도 제공한다. 첫째는 고품격 종합건강검진 서비스로 우리은행 고객 전담 헬스매니저를 운영해 정밀 검진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둘째는 홈케어 서비스로 카펫 클리닝ㆍ카펫 피톤치드 시공, 공기살균케어ㆍ산림욕기 홈케어, 침실 헬스케어ㆍ집먼지 진드기 관리 등의 서비스다. 이 밖에도 다양한 문화공연 초대,  호텔숙박,  뷔페,  스파패키지,  친환경 유기농채소 연간 제공 서비스, 건강ㆍ체형관리 프로그램, 4인 1팀 제휴골프장 라운딩 무료 서비스, 골프아카데미 레슨프로그램 등의 서비스도 제공 된다.
IBK기업은행은 윈 클래스(WIN CLASS) 서비스를 통해 VIP대우를 받을 수 있다. 다른 은행 PB센터와 차별화하기 위해 시장을 선도하는 PB전용상품을 공급하는 게 특징이다. 윈 클래스 고객에게는 세무, 부동산서비스(TOP서비스)가 지원된다. 국세청 출신 세무사 6명이 개인 세무는 물론 CEO 고객 대상 가업승계 및 기업공개(IPO) 등에 특화된 세무상담을 해준다. 전문 부동산컨설팅 업체와 협약관계를 통해 부동산 원스톱 서비스도 제공한다.
신한은행은 여행과 금융상품을 결합해 저축하는 동안 여행 경비를 할인받는 ‘S힐링 여행적금’을 판매하고 있다. 여행을 계획하고 목돈을 모으는 개인 및 개인사업자가 가입 대상이다. 저축금액은 제한이 없다. 계약 기간은 6개월 이상 최대 36개월이다.
기본금리는 3년 만기 기본 연 2.8%다. 우대조건 충족 시 최고 연 3.2%까지 가능하다. 신한카드 및 가맹점 결제계좌를 신한은행으로 지정하면 각 0.2%포인트, S힐링 제휴카드 보유 시 0.2%포인트가 추가된다. 외국 통화 환전 시 최고 70%의 환율 우대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적금 가입기간 모두투어 여행상품을 이용하면 동반 1인 포함, 최대 8%까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여행 계획 변경으로 중도 해지하는 경우 신한카드로 모두투어 여행상품을 결제하면 특별 중도해지이율을 적용받을 수 있다.
신한은행은 또 베이비붐 세대의 본격적인 은퇴 시작에 맞춰 연금을 수령하는 고객과 연금을 준비하는 만 50세 이상 고객을 위해 맞춤형 종합 연금통장인 ?신한 평생플러스+통장’을 대표적인 실버금융상품으로 판매 중이다.
국민ㆍ공무원ㆍ사학ㆍ군인ㆍ보훈연금 등 공적연금은 물론이고 퇴직연금(개인형 IRA), 개인연금(신탁, 보험, 펀드, 역모기지론)까지 연금을 하나의 통장으로 관리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이밖에 수령한 연금을 보이스피싱으로 사기 당하더라도 금전손실액을 최고 300만원까지 보상받을 수 있는 단체상해보험을 서비스도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