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53 (금)
고객층 특화·이색상품 러시 잘 골라 담기... 스타 응원, 시니어 맞춤형 등 눈길
고객층 특화·이색상품 러시 잘 골라 담기... 스타 응원, 시니어 맞춤형 등 눈길
  • 월간리치
  • 승인 2014.02.09 20:30
  • 호수 6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은행 정기예금 금리수준별 비중에서 2~3%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역사적 저금리가 이어지고 있어 매력도가 형편 없이 떨어진 상황에도 특정 고객군이나 테마를 통해 부수적 혜택과 소비자 만족도를 끌어내려는 상품들이 꾸준히 나오고 있어 눈길을 끈다. 기준금리 인하 논란이 일고는 있지만 하반기에 올릴 것이란 예상이 지배적인 만큼 예적금 금리가 오르기 전까지는 특화 상품이나 자기 입맛에 딱 들어 맞는 상품을 물색해 금융생활을 윤택하게 끌어 가는 지혜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류현진 성적따라
추가 금리 농협 예·적금

농협은행(은행장 김주하)은 1월 20일 야구스타 류현진 선수의 메이저 리그 성적에 따라 추가 금리를 제공하는 ‘2014 NH 류현진 정기예금·적금’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또한 농협은행은 류현진 선수가 2014년 메이저리그 정규시즌 기간 중 경기에서 승리할 때마다 1000만원을 적립하여 대한민국 유소년 야구 발전기금으로 지원할 예정이어서 이 상품에 들면 자동적으로 야구발전에 기여한다는 점을 농협은행은 강조한다.류현진 선수가 올해 메이저 리그 정규시즌 기간 중 거두게 될 승수에 따라 최저 0.1%포인트에서 최고 0.4%포인트까지 우대금리를 적용한다.다른 상품가입에 따른 우대금리도 따로 준다. 농협은행을 처음 거래하는 고객에 0.05%포인트 얹어주는 것을 비롯, 정기적금 0.2%포인트의 우대금리가 추가되어(1월 20일 현재 1년제 기본 금리 정기예금 연2.6%, 적금 연2.8%) 각각 최고 연3.05%, 연3.4%를 받을 수 있다.이 상품은 올해 6월말까지 한시적으로 판매되며, 한도는 2000억원이다. 자세한 사항은 농협은행 인터넷뱅킹 홈페이지(banking. nonghyup.com) 또는 가까운 영업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외환은행 시니어 특화 ‘해피니어 서비스’

맞춤형 노후 설계 컨설팅에 헬스케어 서비스가 예금상품과 함께 망라된 외환은행(은행장 윤용로) ‘해피니어 서비스’도 주목받고 있다.
1월 중순, 갑오년 청마해의 힘찬 출발과 함께 45세 이상의 시니어고객을 위한 종합적인 고객우대서비스를 표방하며 나왔다.
서비스 주요 특징으로는 새로운 해피니어설계 시스템 구축을 통한 맞춤형 노후 설계 컨설팅과 45세 이상 고객을 대상으로 한 비금융 우대서비스 제공을 꼽을 수 있다.
우선 해피니어설계 시스템은 베이비부머 세대의 대부분이 급여생활자이고 보유자산 중 상당부분이 부동산에 편중되어 있음을 고려해 고객 소유 주택을 은퇴자산으로 단독, 부부, 가족 설계 등 실질적인 은퇴상황을 가정한 맞춤형 노후 설계 컨설팅을 지원한다.
또한 시니어고객의 체계적 관리를 위한 비금융 우대서비스로 헬스케어·재테크 세미나· 여행 상품우대·상조우대서비스 등이 함께 제공되며, 특히 시니어 고객의 건강을 생각하여 녹십자헬스케어와의 제휴를 통해 해피콜, 만성질환 맞춤 SMS발송 등 다양한 고객관리 서비스를 지원한다.
더불어 신상품으로 해피니어정기예금도 함께 출시한다.
이 예금은 고객이 은퇴 후 국민연금이나 연금저축이 지급되기 전 소득 공백기에 대비하여 퇴직금·부동산 매매대금 등의 목돈을 예치한 후, 이를 매달 원리금 형태로 나눠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또 가입 후 6개월 이상 지난 예금주 본인명의 외환은행 예·적금 해지 후 1개월 이내에 ‘해피니어정기예금’에 새로 들거나, ‘해피니어설계’ 시스템을 통한 상담 후 동 예금 가입시 연0.1%포인트 금리우대를 포함하여 최고 연 2.75%가(1월 10일 현재)의 금리 적용이 가능하다.

우리은행, 자영업자-어린이집 대출 상품

대출상품으로는 우리은행이 소규모 자영업자 대상으로 최대 2억원까지 내주는 ‘우리동네 사장님 대출’과 민간 또는 가정 어린이집 운영자금 지원을 위한 ‘우리동네 어린이집 대출’을 동시에 내놓은 상품이 이채롭다.
우리동네 사장님 대출은 골목상권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세무서 신고 소득이 아닌 신용카드 매출대금을 기준으로 사업기간, 주택 및 사업장 보유 형태 등을 감안해 최대 2억원까지 신청가능한 대출상품이다. 신용등급에 따라 최저 연 4.85% 금리(1월 7일 현재)가 적용된다. 또한 대출만기시 목돈상환에 따른 부담을 줄이고자 매일 원금 일부와 이자를 갚아나가는 일일자동상환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으며, 자동상환되는 원금에 대해서는 중도상환수수료가 면제된다.
이와 함께 정부보조금이 적은 민간·가정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운영자금 지원을 위해 출시한 '우리동네 어린이집 대출'은 인가받은 정원 대비 현재 보육인원 비율, 대표자 신용등급 및 사업장 소유여부, 보건복지부 평가인증 여부에 따라 최대 4000만원까지 신청가능한 대출상품이다.
우리은행은 대출상품 외에도 금리우대와 수수료 면제 혜택이 있는 자영업자 전용 ‘우리동네 사장님 통장·적금’과 어린이집 전용 ‘우리동네 어린이집 통장’을 함께 내놨다.


기은 패키지예금
특판 DGB 행복파트너 예금

기업은행이 2월말까지만 특별히 팔겠다고 내놓은 '패키지예금'은 최고 연 3%를 누릴 수 있다.
총 3조원 규모로 판매되는 이 상품은 정기예금(3개월~1년)과 중소기업금융채권(1년)으로 구성돼 있으며, 첫 거래·급여이체·적금 가입 등 일정 조건 충족 수에 따라 최고 0.15%포인트의 우대금리가 제공된다.
우대금리를 다 받으면 1년 만기 정기예금과 중소기업금융채권 금리는 각각 최고 연 2.75%, 연 3%(2014년 1월 10일 기준)다. 가입대상은 개인이며, 가입금액은 3000만원~30억원이다.
또한 대구은행은 원리금 지급형 신상품이라며 ‘DGB행복파트너예금’을 내놨다.
목돈을 예치하고 고객의 재무계획에 따라 원금과 이자를 분할하여 정기적으로 연금처럼 받을 수 있는 정기예금 상품으로, 개인고객이면 누구나 가입 가능하며 계약기간은 1년 이상 10년 이내(연 단위)이며 1인당 최저 300만원 이상 가입 가능하다.
원리금 지급방식은 원금과 이자를 균등하게 지급 받는 원리금균등지급형, 원금을 균등하게  지급 받는 원금균등지급형 및 이자만 지급 받는 이자지급형 등 세가지로 나눠지며, 지급주기는 신규시에 1개월, 3개월, 6개월, 12개월로 정할 수 있어 고객의 라이프사이클에 맞는 자금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이자율은 매년 예금가입 해당일을 기준으로 결정되고, 현재 2.65%가 제공된다. 부가서비스로는 개인적 용도의 연금형 자금노출을 꺼리는 고객을 위한 무통장 신규 서비스 제공 및 거래 영업점에서 예금주 본인만 조회 및 지급 등의 업무를 할 수 있는 시크릿계좌서비스를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