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53 (금)
은퇴시장 선점 불꽃 다툼 특화상품 봇물에 독립 브랜드까지
은퇴시장 선점 불꽃 다툼 특화상품 봇물에 독립 브랜드까지
  • 월간리치
  • 승인 2014.05.11 19:08
  • 호수 6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령화 시대를 맞아 은퇴시장이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떠오르면서 은행권에서는 은퇴예비자를 겨냥한 금융상품 및 서비스 경쟁이 후끈 달아올랐다. 독립 브랜드를 내 걸고 전국 거점 영업망에 상담센터를 두는가 하면 특화상품과 서비스로 응수하는 은행까지 본격 경쟁은 이제 겨우 시작에 불과한 것으로 보인다. 리치가 주요은행의 발빠른 움직임을 조명한다.

Financial Technology?은행


은퇴시장 선점 불꽃 다툼
특화상품 봇물에 독립 브랜드까지


고령화 시대를 맞아 은퇴시장이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떠오르면서 은행권에서는 은퇴예비자를 겨냥한 금융상품 및 서비스 경쟁이 후끈 달아올랐다. 독립 브랜드를 내 걸고 전국 거점 영업망에 상담센터를 두는가 하면 특화상품과 서비스로 응수하는 은행까지 본격 경쟁은 이제 겨우 시작에 불과한 것으로 보인다. 리치가 주요은행의 발빠른 움직임을 조명한다.


최근 신한은행에선 출발이 늦은 반면 ‘행복한 미래(美來)를 위한 은퇴 파트너’를 슬로건으로 내걸고 은퇴 대비 상담에서부터 맞춤형 상품과 서비스까지 망라한 솔루션으로 ‘신한미래설계’라는 브랜드를 내놓았다.
앞서 우리은행은 상품 라인업을 정교하게 완비하면서 경쟁에 불을 댕겼다. 다른 경쟁은행들 역시 밀려선 안된다는 각오로 기발한 혜택이 가미된 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해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리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소비자 입장에선 촉각을 곤두세우면서 비교 검토하는 일이 절실하다.
은행을 옮길 필요는 없어 보인다. 주거래 은행에도 필요한 서비스를 요청하면 충분히 받아들일 테니까.
골든라이프 국민은행이 선도

은퇴 동행 서비스와 상담은 국민은행이 지난 2012년 9월 선도적으로 내놓았던 ‘골든라이프’브랜드가 가장 앞선다.
국민은행은 자산관리서비스와 관련 3각편대 라인업을 자랑한다. 부유층 자산관리서비스 ‘스타테이블’-은퇴 지원 ‘골든라이프’-부동산 자산관리 ‘R-easy’가운데 골든라이프는 당시 자산설계 시스템 출시와 함께 최장 9년 장기목돈 마련 적금으로 시작해 지난해엔 노후설계전문가 1000명 양성 프로젝트, ‘KB골든라이프예금’ 출시 등으로 아성을 구축해 놓았다.
신한은행, 전용 통장출시에
설계센터 본격 가동

신한은행은 4월 1일 신한미래설계라는 은퇴 브랜드로 공세를 본격화 했다.
전국 70여개 지역 거점점포에 ‘미래설계센터’를 오픈해 은행 직원들 중 은퇴상담 전문가 70여명을 배치하고 은태생활비 전용통장인 ‘미래설계통장’을 출시했다.
전문적인 은퇴상담 설계는 물론 상속, 증여 등의 심층상담도 받을 수 있다.
특히 전용통장은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등 흩어져 있는 은퇴소득을 하나로 모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이 이채롭다.
또한 은퇴 준비 요약보고서인 ‘미래설계 브리프’ 서비스를 통해 은퇴준비 현황을 한 눈에 살펴 볼 수 있도록 고객들에게 제공한다.
신한은행은 원금 보전형이며 수익률이 짭짤한 저위험, 중수익 상품들을 선별해 고객들에게 제공하며 올 하반기 중 기존과는 다른 은퇴전용상품을 출시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하나은행, 은퇴설계브랜드 행복디자인

하나은행 역시 은퇴설계 브랜드 ‘행복디자인’을 내걸고 시스템, 전문인력, 전용상품 그리고 비재무 서비스로 구성된 은퇴설계 플랫폼을 구축했다.
가장 큰 특징은 은퇴연령을 기준으로 은퇴준비자(현역~은퇴 연령)와 은퇴자(은퇴 연령~기대수명)가 각각 별도의 맞춤형 은퇴설계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내친걸음에 하나은행은 은행권 최초로 은퇴설계 전문인력제도를 시행해 ‘하나행복디자이너’를 양성하고 있다.
하나 행복디자인은 나이 듦(Aging)에 대한 긍정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인식 전환을 주도하고 노후의 취미와 여가 활동, 건강관리, 은퇴자의 재능기부 등 다양한 비재무적 프로그램을 통해 인생의 행복을 고객과 함께 만들어가고 있다.
이 밖에도 하나은행은 ‘행복연금통장’ 등 은퇴전용상품을 출시해 판매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은퇴했거나 은퇴를 준비 중인 고객들을 대상으로 노후설계에 필요한 금융 포트폴리오인 ‘청춘100세 금융패키지’를 출시했다.
우리은행, 청춘100세 금융패키지

청춘100세 금융패키지는 입출식 상품, 은퇴자금 준비단계와 운용단계 등 각 단계별로 가입할 만한 상품을 은행, 보험, 펀드 등을 망라해놓은 제안서다.
입출식 상품으로 연금소득의 기본계좌로도 활용하고 금리 및 수수료 우대 혜택까지 받을 수 있는 우리연금통장과 은퇴자금 준비단계에서 세제혜택 및 부가서비스를 위해 가입할 만한 적금, 퇴직연금, 연금보험 등 3가지로 구분해 놓았다.
또 은퇴자금 운용단계에서는 국민연금 수급금 외에 일정한 노후소득이 발생하도록 월이자지급식 정기예금과 월지급식 펀드를 상품군으로 나열함으로써 단계별로 선택해 가입할 수 있다.
기은, IBK꽃보다청춘 통장 큰 인기

기업은행에서는 해외여행에 관심이 많은 60대 이상 은퇴·노년층에 특화된 ‘IBK꽃보다청춘통장’을 선보였다.
이 상품은 적립식과 거치식으로 구성돼 있으며, 계약기간은 최소 6개월에서 최장 3년까지 월 단위로 자유롭게 정할 수 있다.
만기 3년 적립식과 거치식예금의 금리는 우대금리 최고 연 0.2%p를 포함해 각각 최고 연 2.7%, 연 2.65%다. 
우대금리는 △계약 만기에 만 60세 이상 △여행 관련 증빙서류 제출 △기업은행 신용(체크)카드 이용 시 각 0.1%p를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