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53 (금)
은퇴 겨냥 보험도 스마트 설계 은퇴 겨냥 보험도 스마트 설계
은퇴 겨냥 보험도 스마트 설계 은퇴 겨냥 보험도 스마트 설계
  • 월간리치
  • 승인 2014.07.09 13:00
  • 호수 6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령화 사회 진척과 더불어 보험사들이 안정적인 노후자금을 마련을 원하는 고객들의 만족도를 극대화할 수 있는 상품 아이디어 발휘에 한창이다. 특히 고객 성향과 상황에 맞춤형으로 설계할 수 있는 상품이 인기몰이를 거듭하고 있으며 보장성을 특화한 상품도 새로 나와 리치가 주요 상품을 조명해 본다.


이제는 은퇴 대비 보험상품에서도 자신이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에 걸맞은  맞춤형 설계가 가능한 상품이 새로운 히트상품으로 떠올랐다.
보장이면 보장, 환급금 설계면 설계. 노후생활을 더욱 스마트하게 대비할 수 있는 여지를 크게 넒힌 것이 특징이다.


삼성생명 ‘자유설계보장보험’

삼성생명은 고객이 직접 각종 보장 내용과 만기환급금을 설계할 수 있는 ‘자유설계보장보험(무배당)’을 내놨다.
이 상품의 가장 큰 특징은 고객이 원하는 보장 내용과 함께 만기환급금 규모를 직접 선택할 수 있어 이에 따라 보험료가 결정된다는 점이다.
재해사망을 기본으로 보장하며, 교통 재해, 암을 포함한 중대질병, 실손, 입원 등 20여종의 보장을 고객 필요에 따라 선택적으로 가입할 수 있다.
보험 만기시 돌려받는 만기환급금도 총 납입보험료의 0~100% 범위에서 고객이 선택할 수 있다.
같은 보장 내용이라도 만기환급금의 비율을 높게 하면 보험료가 올라가고, 만기환급금의 비율을 낮게 하면 보험료가 내려가게 된다.
따라서 보험료가 부담스러운 고객은 만기환급금의 비율을 낮게 하고, 만기시 자금 활용을 원하는 고객은 만기환급금의 비율을 높게 하는 등 나만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맞춤형 설계가 가능하다.
또한 보험 가입 후 기존 적립액의 일부를 인출할 수 있으며, 적립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연금으로 전환하는 ‘연금전환특약’ 서비스도 있다.
아울러 고령이나 질병 등으로 인해 보험금 청구가 어려울 때를 대비해 다른 사람을 미리 지정해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는 ‘지정대리청구서비스 특약’ 서비스도 제공한다.
가입 연령은 15세부터 60세까지이며, 보험료 납입 기간은 5년부터 20년까지 5년 단위로 선택 가능하다.


교보생명, ‘멀티플랜교보변액유니버셜통합종신보험’

이 상품은 사망보장은 물론 장기간병(LTC)까지 보장하는 전천후 종신보험이다.
이 상품은 주식, 채권 등에 투자해 운용실적에 따라 보험금을 더 받을 수 있는 투자형 종신보험으로, 사망보장과 장기간병, 중대한 질병(CI)보장까지 하나로 묶은 것이 특징이다.
즉, 종신보험, 장기간병보험, CI보험의 장점을 결합시킨 것이다.
예컨대, 주계약 1억 원에 가입한 후 장기간병상태(LTC)로 진단 받으면 장기간병진단자금으로 3000만원과 가산보험금을, 장기간병연금으로 매년 1000만원을 최대 10년간 받을 수 있다.
장기간병연금을 받다가 사망할 경우에는 2000만원과 가산보험금을 받을 수 있고, 장기간병상태가 발생하지 않으면 종신까지 사망금 1억 원과 가산보험금을 보장 받는다.
투자실적에 따라 가산보험금이 적립돼 장기간병진단자금과 사망보험금을 더 받을 수 있어 물가상승에도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다.
또한 가장의 경제활동기에는 종신보험으로 보장 받다가 일정기간 후에 보장을 줄이는 대신 적립비중을 높이는 적립투자형으로 전환하면 노후 대비를 위한 목돈을 마련할 수 있다.
은퇴 후 노후생활자금이 필요하면 적립금을 연금으로 전환시킬 수도 있다.
여기다 본인을 비롯해 배우자와 자녀 2명까지 온 가족이 폭넓게 보장 받을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한화생명 ‘The따뜻한 한화생명 정기보험’

한화생명은 저렴한 보험료로 사망보장을 극대화한 월지급형 ‘The따뜻한 한화생명 정기보험’을 최근 출시했다. 가장 큰 특징은 갱신형(15년 주기) 상품으로 가입초기 저렴한 보험료로 최대 80세까지 보장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30세 남성이 가입하면 월 1만9000원으로 재해사망시 2억4000만원, 일반사망시 1억2000만원을 유가족에게 남겨줄 수 있다(순수형 기준). 갱신시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지만, 50% 이상 장해시에는 갱신기간 동안 보험료 납입이 면제되기 때문에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사망시 월급처럼 보험금이 지급되는 점도 특징이다. 가입금액 1억원 기준으로, 일반사망시 100만원씩 10년간, 재해사망시에는 200만원을 10년간 매달 지급한다. 가장의 경제적 가치를 보전하기 위한 장치로 목돈이 필요할 경우에는 일시금으로 받는 것도 가능하다. 고액 사망보장과 함께 가입금액별 고액할인도 있다. 가입금액 1억원 이상이면 할인되며 5억원 이상 가입시 최대 5%까지 매월 보험료가 할인된다. 다양한 특약으로 부족한 보장을 채울 수도 있다. 암진단, 암간호는 물론 성인병진단 특약으로 주요 성인질환에 대한 치료자금 확보가 가능하며, 병원비의 최대 90%까지 보장받을 수 있는 실손의료특약 등 15개의 다양한 특약을 부가할 수 있다. 이 상품의 최저가입기준은 월 보험료 1만5000원 이상 및 가입금액 1000만원 이상이며, 가입연령은 만 20세부터 60세까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