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53 (금)
엔저 위기
엔저 위기
  • 월간리치
  • 승인 2014.10.10 14:55
  • 호수 6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락하는 엔 환율 어쩌나대처 않으면 '제 2 외환위기'

달러강세가 이어지면 원/엔 환율이 내년 중반 800원대에 이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갈수록 심화하고 있는 원화 대비 엔화 약세에 시급히 대처하지 않는다면 1997년 외환위기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에 이은 세 번째 큰 위기를 맞을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경고다. 리치가 주요 지적을 중계한다.


미국의 경기회복세에 따른 달러강세와 일본의 소비세 인상 후 가파르게 진행되는 엔화약세가 큰 걱정으로 등장하자 한국경제연구원과 아시아금융학회가 9월 25일 전경련회관에서 공동 주최한 ‘추락하는 원·엔환율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세미나를 열고 머리를 맞댔다.
글로벌 시장에서 대부분의 주력 수출품이 일본과 경쟁관계에 있는 우리나라는 그동안의 수출둔화 우려에서 이제는 숫제 충격적 위기 초입을 우려하는 잇단 경고음에 직면했기 때문이다.


30여 개월 새 40% 추락 엔 가치
 
2012년 이후 엔화는 달러 대비 무려 39.9%가 절하됐다. 2012년 하반기부터 올해 초까지 2번의 엔화 약세로 15개월 사이 엔화는 달러 대비 35.8% 절하됐으며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2개월간 다시 7.3% 떨어졌다.
최근 엔저현상의 가장 큰 원인은 미국의 경제회복세로 달러강세 탓이다. 현재 미 연준은 오는 10월 양적완화 종료를 시행할 것으로 보이며 내년 하반기에는 금리인상이 확실시 되고 있다. 
변양규 한국경제연구원 거시정책연구실장은 “미국 경기회복 가시화로 미국과 일본 간 금리 격차가 확대되면서 엔케리트레이드 수요가 확대되는 등 엔화약세가 가속화되고 있다”고 살폈다.
이어“최근 유럽의 경제성장 둔화로 ECB가 통화완화정책을 펴고 있는 것도 달러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일본 소비세 인상 이후 경기회복세가 다시 둔화되며 추가적인 확장정책의 필요성이 증가하는 것도 엔화약세 불길에 기름을 끼얹는 효과를 냈다.


원/엔 800원대 재앙 우려 증폭
 
변 실장에 따르면 주요 IB들이 전망하는 2015년 엔/달러 환율은 기본 109.8엔이고 엔저심화일 경우 116엔까지 내다보고 있다. 원/엔 환율로 따지면 각각 927.8원 881.7원으로 800원대까지도 내려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주요 수출산업의 경우 최근 한일간 수출경합도가 크게 상승하고 있다”며 “엔저현상이 심화되면 추가적인 경쟁력 하락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투자전략실장은 “현재 달러화 강세 흐름이 94년 미국 정책금리 인상 사이클과 함께 시작된 2차 달러 강세국면과 유사하다”며 “제3차 달러 강세 초입기에 진입한 것 같다”고 슈퍼 달러 시대 개막을 예상했다.
원·엔 환율이 어디까지 하락할지에 대해 박 실장은 “다소 극단적인 전망이지만 중장기적으로 엔/달러 환율이 130~140엔 수준까지 상승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원·엔 환율도 내년 중반 800원대 중반에서 낮게는 700원대까지도 내려갈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원·엔 900 이하는 없다 낙관론 맞서
 
반면 이준협 현대경제연구원 경제동향분석실장은 “슈퍼달러나 엔·달러 환율 130엔은 확률상 낮으며 900원 이하로 떨어질 것 같지는 않다”며 “미국 연방기금금리 인상이 완만하고 감내할 수준이라면 국제자금이 상대적으로 고수익이면서 금융불안정 높지 않은 한국으로 몰려 원화 강세가 강해질 수도 있다”고 예상했다.
이어 “우리나라는 원·달러 환율만 직접 관리할 수 있다. 원·엔 환율은 직접 관리가 불가능해 더 무서운 것”이라며 “이를 위해 국제공조가 중요한데 아직까지 실질적인 움직임이 없는 것이 걱정”이라 덧붙였다. 
윤덕룡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역시 “엔화결제 확대를 위한 엔화 조달장치나 원·엔 직거래 시장을 개설하기 위한 정책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며 역내 국가공조 강화를 강조했다.
 “엔화 가치가 떨어지면 중간재를 많이 수입하는 우리나라가 이득을 본다고 하지만 달러로 결제하기 때문에 원·엔 환율 변화가 반영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는 “과거엔 원·달러 환율만 관리했고 현재 원·위안화 직거래 시장 개설도 진행 중이다. 원·엔 직거래 시장 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주한광 세종대 교수는 “한국경제에서 금리와 환율은 밀접한데 금리가 더 중요한 결정요인으로 작용하는 것 같다”며 “환율은 전쟁이라고도 표현하는데 우리나라에서 환율에 좀 더 주목한 금리정책을 펴야할 것 같다”고 주장했다.


기술력 확보 등 기업 노력 절실
 
엔저현상으로 우리나라의 대일 수출에도 제동이 걸렸다. 한국의 3대 무역국인 일본으로의 수출 가운데 상당 비중을 차지하는 석유화학제품과 금속광물, 전자부품의 수출은 올해 들어 두 자릿수 이상 비율로 감소했다. 
원종현 국회입법조사처 입법조사관은 “엔화 약세에도 일본의 무역적자는 오히려 심화되고 있으며 현재 일본은 주요 국가들과의 FTA에 이어 TPP(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까지 참여하기로 하면서 적극적인 무역중심 정책을 펼치고 있다”고 내다봤다.
원 조사관에 따르면 특히 우리나라 수출 상위 100대 품목과 일본의 100대 품목 중 55개가 중복되며 이 품목들이 우리 총수출의 54%를 차지해 한국과 일본의 수출 경합도는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강삼모 동국대 교수는 원·엔 환율 절상 대책으로 내수진작과 한국은행의 추가적인 금리인하를 내놓았다.
그는 “수출경쟁력 유지를 위한 정책당국의 과다한 외환시장 개입은 수출기업과 일반 서민 간의 차별 논란을 일으키는 등 비효율적”이라며 “내수진작 정책으로 무역흑자 규모를 줄여 환율영향을 낮출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은의 금리인하로 원화 수요를 줄여 원화 가치를 내릴 수 있고 금리인하로 기업의 투자가 활성화 되고 내수가 진작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며 추가적인 금리인하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강 교수는 “무엇보다 기업 자체의 노력이 절실하다”며 “원/엔 환율 절상을 이겨낼 기술력 확보와 해외수출시장 다각화”를 강조했다. 또한 “기업들이 환율을 예측하지 말고 환헷징으로 급격한 환율변화 충격을 감소시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