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53 (금)
묵힐수록 보람찬 연금보험 묵힐수록 보람찬 연금보험
묵힐수록 보람찬 연금보험 묵힐수록 보람찬 연금보험
  • 월간리치
  • 승인 2014.12.10 09:16
  • 호수 7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대수명의 증가와 불충분한 공적연금으로 인해 연금보험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보험사들이 오래 유지할수록 연금 수령액이 많아지는 연금보험 상품을 앞다퉈 출시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리치에서 발군의 상품들을 자세히 조명해 본다.

 묵힐수록 보람찬 연금보험들은 10년 이상 유지했을 때 연 4~5%의 수익을 보장하거나 일정금액을 추가 적립해주는 게 장점이다. 노후를 향해 조금씩 차곡차곡 자산을 쌓아볼 각오가 선 사람이라면 관심을 가져 볼 만하다.
연금보험은 공시이율형 연금보험과 변액연금보험으로 나뉜다.
공시이율형 연금보험은 해당 적립금에 대해 시중금리와 연동되는 공시이율을 적용하고 연 복리로 운영되며, 금리가 낮아져도 최저보증이율을 보장해주기 때문에 안정적인 연금 수령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안성맞춤이다.
공시이율에 적용되는 연금보험과는 달리 변액연금보험은 납입한 보험료 일부를 주식과 채권 등에 투자하고 그 실적에 따라 보험금이 정해지는 실적배당형 상품이다.
오래 투자하면 복리 효과를 누릴 수 있고 운용실적에 따라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어 수익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추구하려는 사람이라면 변액연금보험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미리 보는 내 연금 교보변액연금보험’

교보생명이 얼마 전 노후를 꾸준히 준비하는 고객에게 더 큰 혜택을 돌려주는 ‘미리 보는 내 연금 교보변액연금보험’을 선보였다.
이 상품은 보험료를 주식, 채권 등에 투자해 투자수익에 따른 적립금을 연금으로 나눠 받는 변액연금보험이다. 만기(연금개시 때)까지 오래 유지해 연금으로 받을 때 일정한 금리를 적용한 확정연금을 최저 보증하는 것이 특징이다.
즉, 납입원금을 최저 보증하는 기존 상품과 달리 고객이 낸 주계약보험료를 납입기간에는 연 단리 5%, 거치기간에는 4%로 부리한 금액(최저연금기준금액)을 연금재원으로 매월 받을 연금액을 평생 최저 보증한다. (1종-채권형 펀드 70% 이상)
또한 보험료 납입완료 시점과 연금개시 시점에 ‘장기유지보너스’를, 10년 이상 유지하는 경우에는 펀드 운용보수의 일정금액을 계약자적립금에 얹어 더 많은 연금을 받을 수도 있다.
다만 중도 해지하면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한화 ‘The따뜻한 Free연금보험’

보험료를 연내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는 한화생명의 ‘The따뜻한 Free연금보험’이 생명보험업계 최초로 독창성을 입증 받으면서 또다시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이 상품은 은퇴자들의 불규칙적인 소득에 따라 보험료 납입의 불확실성이 커진다는 점에 착안, 보험료 납입 유연성을 고려한 ‘연내자유납’ 기능을 업계 최초로 탑재한 점을 인정받았다.
‘연내자유납’은 소비자가 미래 소득 사이클을 고려해 매년 납입하고자 하는 연간 보험료를 설정하면 가입 1년 이후부터는 연중 아무 때나 원하는 보험료를 납입할 수 있는 기능이다.
또 사망보장을 없애 병력이 있거나 나이가 많아도 가입 가능한 것도 특징이다.
사망보장을 위한 불필요한 보험료를 납부할 필요가 없어 연금재원을 최대화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고령층의 가입 기회가 늘어난 만큼 장기간병보장도 강화했다.
LTC형 선택 때 ‘일상생활장해상태 또는 중증 치매상태’로 확정되면 2배로 증액된 연금액을 평생토록 지급받는다.
암진단, 실손보장, 성인병진단 특약 등 소비자 니즈가 높은 보장은 물론 고령자를 위한 노후실손의료비보장도 선택 할 수 있다. 


AIA생명 ‘골든 초이스 연금보험’

AIA생명은 10년 이상 장기 유지계약에 대해 매년 적립액의 일정 금액을 추가로 적립해주는 ‘(무) 골든 초이스(GOLDEN CHOICE) 연금보험’을 판매 중이다.
10년 이상 유지할 경우 연금개시시점까지 매년 기본보험료 적립액의 0.5%를 ‘유지보너스’ 명목으로 기본보험료적립액에 가산 적립한다.
일정 기간 유지 시 몇 차례만 보너스를 지급하는 다른 상품들과 달리 연금개시시점까지 매년 유지보너스 적립이 가능하다.
또 연금보험의 보험료 납입기간이 장기라는 점을 감안해 보험료 납입을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일시적인 자금사정 문제가 발생하면, 미리 정한 기준에 따라 최대 36회까지 ‘보험료납입 일시중지’를 신청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