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53 (금)
문정숙 금융소비자연맹 회장...문정숙 금융소비자연맹 회장
문정숙 금융소비자연맹 회장...문정숙 금융소비자연맹 회장
  • 월간리치
  • 승인 2015.01.12 10:06
  • 호수 7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소비자연맹 제5대 회장에 오른 문정숙 숙명여대 교수(소비자경제학)는 금융생활에 영향을 끼치는 법률과 규정은 반드시 소비자 권익이 보장해야 한다는 것이다. 리치에서 소비자 스스로 권리찾는 활동을 선언한 문 회장의 포부와 구상을 담아본다.


금융소비자연맹이 소비자경제학 전공 1세대 전문가를 신임 회장으로 맞아 들여 어떤 사회적 변화를 몰고 올지 주목받고 있다.
12월 2일 금소연 제 5대 회장으로 선임한 문정숙 숙명여대 교수는 금융감독원 초대 금융소비자보호처장을 지냈으며 그 이전엔 재정경제부 금융발전심의위원회 위원, 금감원 금융분쟁조정위원 등 정부 여러 부처 및 공적기관 자문위원을 맡아 소비자권익과 후생 극대화에 기여했던 전문가다.
숙명여대를 나와 미국 캔자스주립대학교 소비자경제학 박사를 취득하고 모교에서 후학을 양성하는 한편 소비자권익 증진에 힘쓴 전문가로 손꼽힌다.
금감원 금융소비자보호처장 재직 시 금융소비자 보호 업무의 기본 틀을 만들고 금융시장의 관행과 제도를 소비자 중심으로 바꾸는 일에 주력했는가 하면 금융교육 표준안을 만들어 생애주기에 따른 금융교육에 관련된 프로그램 수립에도 공헌했다.
금융소비자를 위한 효율적인 분쟁조정에 노력했던 경험도 큰 자산이다.


소비자권익 아직 할 일 많아

그럼에도 문 회장은 그 많은 정부 부처와 금융감독기구 활동으로도 다 풀지 못한 과제가 여전히 남아 있는 진한 아쉬움을 안고 있었노라고 밝혔다.
“우리나라 금융시장에서 정책이나 관행은 지금까지 공급자나 판매자 위주로 치우쳐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문제의식은 아직도 변함이 없다.
“키코사태, 저축은행 사태 등의 문제로 많은 소비자 피해가 발생했음에도 여전히 카드사 개인정보유출 사태, 생명보험사 자살보험금 미지급 문제, 농협 무단 예금인출 사건 등과 같이 금융사들의 문제점들이 해결되지 않고 반복되어 소비자들이 피해를 입고 있는 현실이 엄연히 존재한다”는 사실을 지적한다.
무엇보다 그는 “기존의 대응 방식으로는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도 어렵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대로는 국내 금융산업 도태

특히 문 회장은 소비자권익보호 문화가 현 수준에서 고착화된다면 소비자 피해에 그치지 않고 한국 금융산업 또한 미래를 장담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일침을 가한다.
“글로벌 금융의 추세도 금융소비자 중심으로 빠르게 옮겨가고 있는 추세”라고 진단한 그는 “우리 금융산업도 세계적인 수준으로 성장하려면 소비자 중심의 금융정책으로 나아가지 않으면 도태 될 수밖에 없다”며 단호하게 비판했다.
“정보화와 맞물려 더욱 정교해진 보이스피싱, 파밍 등의 금융피해가 일상으로 침투했으며 관련 피해가 예방 등으로 줄어드는 게 아니라 점차 커지고 있고, 소비자 피해가 광범위해지고 그 심각성도 커지는 만큼 발빠른 대비를 해야 할 때”라며 감독당국이 경각심을 잃지 말아야 한다는 촉구도 잊지 않는다.

 
기본 인식에서 정책방향 혁신까지

금융은 문턱이 높고, 전문가의 몫이고, 어렵다는 인식에만 머물러 있는 현실에는 답답한 마음을 감추지 않는다.
심지어 문 회장은 금융산업 만큼 소비자 중심으로 돌아가고 있다고 보기에 미흡한 업종은 그리 많지 않다는 날 선 비판을 쏟아 낸다.
금융계를 비롯한 국내 기업들의 기본 인식은 대전환이 필요하다고 그는 역설해 왔다.
“기업들은 점차 소비자 담당 부서를 두고 운영하고 있으나 아직도 마케팅 부서에 두고 운영하는 경우가 허다하다”는 것이다.
“이런 판매자 중심의 전통적인 방식과 지금의 사고방식으로는 급변하는 금융의 패러다임의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어렵다는 것을 금융회사 경영진들이 명확히 인식하고, 기존방식에서 과감히 탈피해 소비자중심의 경영 체제로 전환을 해야 한다”고 촉구하는 까닭이다.
금융당국 또한 “끊임 없이 반복되어 터지고 있는 문제점들이 재발하지 않도록 소비자중심의 혁신적인 정책을 만들어 구현되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금융 전문영역이라고 외면 말아야

금융이 전문적인 영역이라는 일반적인 통념에 대해서도 관점을 달리 하자고 문 회장은 설파하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물론 일반 소비자가 정확한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공부가 필요한 부분이라는 것은 인정한다. 그래서 금융교육에 관한 국가적 전략을 세워 보다 소비자들이 효율적으로 금융교육을 통해 스스로 권리를 찾을 수 있도록 금융소비자단체와 연계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한 교육의 장을 마련해야 한다는 금융교육 우선론을 누누이 강조하는 활동을 펴 왔다.
그렇지만 교육과 공부가 먼저 이뤄진 다음 소비자권익 신장을 꾀하는 것은 올바른 해법이 아니라는 사실에도 주목해야 한다는 것이다.


소비자 스스로 권리찾기 적극 지원

“자기 자신의 돈을 관리해주는 서비스산업이 금융산업인 만큼 그 중요성을 등한시 하지 않고 금융교육을 받을 정도의 적극성을 소비자 스스로 가져야 한다”고 그는 권고한다.
스스로 가입하는 금융상품에 대해서는 충분히 이해를 하고 가입해야 잘 몰라서 입는 피해를 줄일 수 있다는 사실은 인정해야 한다고 그는 생각한다. 
이같은 문제의식과 판단을 바탕으로 그는 △금융정책과 법규에 소비자 중심의 의사가 반영되도록 하고 △소비자 스스로 권리찾기에 나설 수 있도록 교육, 정보제공, 법률 지원 등을 아끼지 않겠으며 △당국과 금융회사에 소비자들의 생생한 의견과 정서가 전달될 수 있도록 소통을 강화하는 활동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지난 2011년 금융소비자의 권익증대에 헌신적인 노력을 기울여 온 공로를 인정 받아 금융소비자연맹으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던 인연이 소비자권익 신장 활동을 주도하는 회장직 수행으로 이어졌으니 이 얼마나 귀한 인연인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