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53 (금)
고대구로병원 피부과 전지현 교수
고대구로병원 피부과 전지현 교수
  • 월간리치
  • 승인 2015.07.10 15:49
  • 호수 7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름철 피부를 건강하게 질병 부르는 자외선 조심

만물을 생장케 한다는 점에서 여름햇살은 고마운 존재이지만 오존층 파괴와 아열대 기후화하는 상황에서 강한 자외선은 피부건강 면에선 조심해야 할 존재다. 과다한 자외선 노출로 인한 대표적인 질환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떻게 치유하고 대처해야 하는지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살펴 본다.

지구온난화, 오존층 파괴 등으로 자외선 지수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더욱이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면 자외선으로 인한 여러 질병에 노출되기 십상이므로 주의를 요한다.
휴가철을 맞아 야외활동이 늘고 직업상 바깥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 사람들이 미리 알아두면 좋은 대표적인 피부질환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노출부위 특히 걱정 백반증
피부색을 표현하는 멜라닌세포가 소실되어 피부에 흰색 반점이 나타나는 백반증은 통증이나 장애를 유발하는 질병은 아니지만 노출부위에 병변이 발생할 경우에는 대인관계에 초래되는 불편함 때문에 환자들이 치료를 원한다. 전신 피부의 어디에서라도 발병할 수 있는 질환이지만, 자외선에 영향을 받으므로 얼굴, 손, 발 등에 병변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폭도 크게 된다.
치료법은 광선치료, 약물치료, 표피이식을 통한 수술치료 등으로 다양하며 광선치료인 엑시머 레이저치료가 치료율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 발생경과가 지남에 따라치료 효과에 차이가 크므로, 발병 초기에 피부과 전문의를 찾아 백반증 치료를 바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백반증은 병변 부위가 자외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하게 발라줘야 하며, 백반증 환자의 경우 분류에 따라 상처로 인해 병변이 시작될 수 있으므로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여드름 비슷한 염증 ‘주사’
자외선 노출 후 피부가 빨갛게 달아오른 증상이 지속되며 여드름과 비슷한 염증까지 생기면 피부질환 ‘주사’를 의심해야한다.
강한 자외선과 높은 온도가 지속되면 피부는 체온을 떨어트리기 위해 혈관을 확장한다. 수축과 확장은 상황에 따라 자가 조절하는 것이 정상인데, 피부에 염증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혈관이 변화가 동반되어 얼굴에 붉은기가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주사의 증상이다.
경구치료제를 먹거나 적합한 연고제를 사용하는 것이 치료하는 것이 기본이며, 필요에 따라서 레이저치료도 병행한다. 더불어 얼굴이 붉어지는 자극을 피해야하기 때문에 뜨거운 곳에서의 사우나, 알코올 섭취, 과도한 자외선 노출 등과  맵고 짠 음식을 피하는 생활 습관의 변화도 주사 증상의 관리에 필수적이다.


자외선 노출 심할 때 ‘루푸스’
자외선 노출로 루푸스가 심해진 군인을 유공자로 인정해준 사례가 있을 만큼, 루푸스 피부 증상과 자외선의 밀접한 관계는 이미 유명하다.
루푸스 환자의 일부는 형광등, TV 등 생활 속 자외선에도 악화 된다고 알려져 있다.
자가면역계 이상으로 정상조직을 공격하는 루푸스 질환은 신체에 다양한 염증성 병변과 코와 뺨 등에 발진이 발생할 수 있다. 환자마다 염증이 나타나는 부위가 다를 수 있어 진단이 어렵다. 20~30대 여성에게 주로 나타나는 만큼, 사회활동이나 임신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초기부터 전문의를 찾아 치료를 시작해야한다.
경증의 루푸스 피부 병변은 국소도포제로 조절해 볼 수 있으나, 피부이외의 장기에 염증이 발생하면 혈액계, 신장, 신경계 등의 손상 범위가 커질 수 있으므로 류마티스 내과 진료와 함께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꾸준한 약제 치료 이외에도 자외선 차단제 및 양산 등을 이용하여 자외선 자극을 피하거나,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생활습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신증상이 동반된 경우 반드시 내과적인 증상 관리와 함께 피부 병변을 치료해야 하므로, 병변 발생 혹은 악화 시 반드시 전문의 진료를 통한 상담을 통해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