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53 (금)
신용카드 변신 또 변신 실물 대신 모바일카드 시대
신용카드 변신 또 변신 실물 대신 모바일카드 시대
  • 월간리치
  • 승인 2015.07.10 16:18
  • 호수 7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플라스틱 형태의 실물카드에서 벗어나 스마트폰의 유심(USIM)이나 애플리케이션 형태의 모바일 단독카드 출시가 봇물을 이루고 있다.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물건을 구입할 수 있는 시대가 활짝 열린 것이다. 리치에서 최근 선보여 눈길을 끄는 모바일카드를 살펴 봤다.

카드사들이 내놓은 모바일단독카드는 ‘앱카드’와 ‘유심형 모바일 카드’로 나뉜다.
앱카드는 스마트폰에 앱을 다운받아 사용하면 되고, 스마트폰에 카드 정보를 저장하지 않는다. 쓸 때마다 일회용 바코드를 생성해 임시 번호를 만들어 주기 때문에 결제 때마다 앱을 켜 일회용 번호를 받아야하는 번거로움은 있지만 스마트폰 분실시 개인정보 유출 우려가 없다. 유심형 카드는 스마트폰 유심에 카드정보를 저장한다. 유심형 카드의 경우 앱을 따로 실행시킬 필요 없이 스마트폰을 단말기에 가까이 대면 결제가 이뤄진다. 다만 모바일카드 결제가 가능한 단말기가 설치되어 있어야 해서 일부 오프라인 가맹점에선 결제가 제한된다는 단점이 있다.


업계 첫 모바일카드 ‘모비원(mobi 1)

하나카드는 지난달 21일 업계 최초로 실물없는 모바일 신용카드 ‘모비원(mobo 1)’ 카드를 내놓았다. 온라인 결제를 포함한 모든 카드사용액의 0.8% 기본 할인혜택을 제공하고, 오프라인 특화가맹점에서는 기본혜택의 최대 2배인 1.6%가 할인된다. 전월 모바일 특화가맹점에서 1만원 이상 결제기준 5건 미만이면 1.2%, 5건 이상이면 1.6% 할인율이 적용된다.
유심형 모바일카드인 모비원은 보안성에 있어서도 뛰어나다. 스마트폰 앱, 홈페이지, URL링크, QR링크 등 다양한 비대면 채널을 통한 카드신청시 CB사를 통한 실명확인을 기본 적용하고, 공인인증서나 휴대폰SMS 등 고객이 선택한 방식으로 추가인증을 거치도록 했다.


신한카드, 앱카드 방식 6종 선봬

신한카드는 앱카드 방식으로 큐브, 나노, 나노f, 홈플러스원 등 신용카드 4종과 S20핑크, 홈플러스원 등 체크카드 2종을 출시했다. 조만간 유심모바일 방식으로 러브(신용), S20(체크)카드도 선보일 예정이다.
신한 모바일 단독카드의 기본 연회비는 면제되며, 각 카드 종류별 서비스 연회비(3천원~8천원)만 부과된다. 단, 모바일 단독카드 고객이 실물카드를 추가로 신청할 경우에는 기본 연회비가 부과된다.


KB국민, 대표상품 모바일단독카드로

KB국민카드는 ‘KB국민 굿쇼핑카드’ 등 기존 대표 상품을 활용해 실물 플라스틱 카드 없이 발급 가능한 ‘모바일 단독카드’ 4종을 내놓았다. 이번에 선 보인 ‘모바일 단독카드’는 △KB국민 굿데이카드 △KB국민 굿쇼핑카드 △KB국민 와이즈카드 △홈플러스 KB국민카드 등 총 4종이며, 기존 고객을 대상으로 앱카드 형태로 발급된다.
KB국민카드는 조만간 발급 대상을 신규 고객과 체크카드 고객까지 확대하고, 모바일 결제 활성화와 고객들의 선택권 다양화를 위해 ‘모바일 단독카드’로 발급 가능한 상품도 점차 늘려 나갈 계획이다. 내친걸음에‘모바일 단독카드’의 특성을 반영해 기존 플라스틱 카드 대비 연회비가 인하된 신상품도 선보일 방침이다.


우리·롯데카드도 가세

 우리카드의 '모바이(MO BUY) 카드'도 눈길을 끈다. 모바이는 해외온라인 전체, G마켓·11번가·옥션·인터파크·네이버 등 온라인 오픈마켓, 쿠팡·티몬·위메프 등 소셜커머스, 그 외 저가항공사, 배달음식, 온라인서점, 모바일 등 온라인 7대 업종에서 7% 청구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외에 해외직구 배송 3천원 할인, 전국 영화관 3천원 청구할인, 커피 업종 20% 청구할인 등 풍성한 부가서비스를 담아 전월실적에 따라 월 최대 5~6만원 이상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롯데카드 역시 기존 신용카드 4종, 체크카드 3종을 실물 없는 모바일 단독카드로 내놨다. 롯데 모바일 단독카드는 모바일, 온라인 쇼핑몰에서 혜택이 높은 DC클릭카드를 비롯해 VEEX, 포인트플러스 PENTA, 데일리카드 등 앱카드방식 4종과 롯데 체크, 포인트플러스 체크, 포인트플러스 포텐 등 체크카드 3종으로 구성했다.
아울러 롯데카드는 이달 중 모바일 카드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모바일 해외 안심 카드 서비스' 및 '포인트 결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모바일 해외 안심 카드 서비스는 Paypal, Amazon, Google, itunes, Ali-express, Rakuten 등 온라인 해외 쇼핑몰 및 오픈 마켓에서 실 카드정보 없이 안전하게 결제가 가능하도록 안심 카드번호를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