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53 (금)
레이크 클락 국립공원 호수와 강들이 눈뜨면‘천국’
레이크 클락 국립공원 호수와 강들이 눈뜨면‘천국’
  • 월간리치
  • 승인 2016.01.10 15:06
  • 호수 8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은 곰들과 산양들이 더 이 상 남하하지 않고 알라스카를 대표하는 가문비나무는 더 이상 북진하지 않는 경계영역이자 중간지대안 레이크 클락 국립공원. 광활한 툰드라 초원이 달리다 바다 가까이서 멈춘곳엔 숲이 펼쳐지고 야생관찰 시스템이 허용되는 강이 흐르는 아름다운 곳이다. 리치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자.


“알라스카를 대변하는 훌륭한 모든 것을 생각해 보라. 빙하, 화산, 불꽃같이 뾰족한 정상, 야생 그대로의 강, 회색숭어가 튀어 오르는 호수,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바다 새들이 뭉쳐있는 해안가, 빽빽한 숲, 멀리까지 빗자루로 쓸어낸 듯 보이는 툰드라 초원, 떼를 지어 이동하는 캐리부, 커다란 덩치의 곰들까지. 이곳이 바로 알라스카의 모든 것을 모아놓은 핵심이다.”  자연보호론자 존 카프만(John Kauffmann)


동식물 생태 교차 다양성의 보고

다양성이라는 말은 레이크 클락의 보증서와도 같다. 이 지역은 툰드라 지역이면서도 해안가에는 숲을 가지고 있으며 검은 곰들과 산양들이 서식하는 남방 한계선에 해당된다. 알라스카 주를 대표하는 가문비나무들의 북방한계선이 지나가는 곳이기도 하다. 공원 내에 수많은 강들 중 물차트나(Mulchatna), 칠리카드로트나(Chilikadrotna), 트리카킬라(Tlikakila) 세 강은 공식적으로 야생 관찰 시스템이 가동되는 곳으로 지정되어 있다.
공원은 척추와도 같은 치그미트 산맥(Chigmit Mountains)이 해안가와 평행으로 비스듬히 길게 위치해 있다. 이 산맥도 일반 산들이 보통 가지고 있는 특징처럼 울퉁불퉁하다. 하지만 두 개의 활화산 일리암나(Iliamna)와 리다우트(Redoubt)가 있다. 여전히 지금도 활동하여 가스가 정규적으로 뿜어지고 있다. 특히 리다우트는 1966년에 분출되었고 1989년 말과 1990년 초에 다시 분출하였다. 이 지역에 매년 평균 한 두 번씩 지진이 발생하는데 최소한 리히터(Richter) 5를 기록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고학자들의 연구에 의하면 수세기에 걸쳐 원주민들이 이곳에 정착하여 살아왔다고 한다. 그 이유는 풍부한 연어와 사냥감들이 많이 있기 때문이다.


경비행기 내려서 즐기는 연어낚시

공원 심장부로 들어가는 방법은 비행기를 이용해서 포트 올스워쓰(Port Alsworth)로 바로 들어가는 것이다. 앵커리지에서 약 한 시간 거리이다. 비행기로 레이크 클락 패스(Lake Clark Pass) 상공을 지날 때 내려다보이는 풍광은 환상적이다. 거대한 푸른색이 감도는 빙하들과 구불구불한 강줄기와 포근한 눈으로 덮여 있는 산들을 볼 수 있다. 가끔 경비행기들이 해안가에 내려서 연어낚시를 할 수 있게도 한다. 또 다른 공원 진입 방법은 앵커리지에서 공원 남쪽 마을 일리암나(Iliamna)까지 가서 약 30 마일(약 48 킬로미터) 거리를 에어택시를 타고 공원 안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6월 말 이후 가을이 최고절정

방문 시기는 알라스카 지역이 다 그렇듯 역시 여름이다. 6월 말에는 야생화들이 만발하여 지상 최고의 경치를 보여준다. 9월 달이 시작되면 이 지역 전체가 가을 칼라 대축제가 펼쳐진다. 대부분의 방문객들은 에어택시를 타고 공원안의 호수가장자리에 내려서 경치를 즐기다가 나중에 정해놓은 시간과 장소에서 픽업된다. 카약이나 래프팅도 가능하고 특히 하이킹코스는 호수와 호수 사이로 이동하기도 한다. 떠나기 전에 이곳 지역의 변화무쌍한 날씨에 철저한 대비가 있어야 한다.
뭐니 뭐니 해도 이곳은 호수와 강들이 많아서 낚시가 최고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누구나 잘 잡을 만큼 물고기가 풍부하기 때문이다.  무지개 빛 송어, 북극지역에 사는 어류, 다섯 종류의 연어 등등 낚시꾼들을 유혹하는 곳이다. 대부분의 낚시꾼들은 공원 본부가 있는 포트 올스워쓰에서 출발한다.
때 묻지 않은 자연, 물길따라 만끽

알라스카 공원 대부분이 그렇듯 레이크 클락은 카약타기의 천국이다. 광대한 지역을 카약을 타고 탐험하며 자연을 만끽할 수 있다. 그러나 갑작스런 바람이 순식간에 커다란 파도를 만들어 낸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또한 멋진 분위기를 온몸으로 느끼며 하이킹을 즐길 수도 있다. 한적하면서도 때 묻지 않은 자연 풍광을 보는 방법은 강을 따라 가는 것이다. 선택에 따라 3,4일씩 걸리는 긴 여행도 있고 타나리안(Tanalian)이나 타지미나(Tazimina) 같은 짧은 강들은 1,2일 정도 걸린다. 가이드를 고용하거나 레인저로 하여금 물 컨디션을 체크해야한다. 들어가고 나오는 장소를 미리 정해야하며 길 따라 가는 동안 무엇을 조심해야 하는지도 사전에 안전교육을 받아야 한다.
레이크 클락은 아름다운 호수와 호수로 연결되는 수많은 강들로 이루어져 있다. 호수 자체를 즐겨도 되고 호수로 이어진 강들을 따라 이동하며 풍광을 즐길 수도 있다. 그 어느 것을 선택해도 눈이 호강하며 자연을 마음 가득 채울 수 있다. 자연과 내가 하나가 될 때 자신이 가지고 왔던 온갖 근심 걱정이 어느새 다 사라지는 놀라운 기적이 일어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