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53 (금)
전문성 앞세운 랩·펀드 봇물 국내외 쟁쟁한 상품 진검승부
전문성 앞세운 랩·펀드 봇물 국내외 쟁쟁한 상품 진검승부
  • 월간리치
  • 승인 2016.05.10 10:17
  • 호수 8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서치 역량 출중한 전문인력을 동원하건 인공지능을 이용하건 전문적 자산관리역량을 앞세운 상품들이 봇물 이뤘다. 국내 첫 로보어드바이저 기반 펀드 랩이 나왔는가 하면 외부 운용사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전문부서가 관리해주는 랩, 미국서 큰 성공을 거둔퇴직연금펀드가 눈길을 끌었다. 리치에서 주목해 본다.


삼성자산, 미국서 큰성공 TDF 들여와 

삼성자산운용이 미국에서 900조원 규모로 팔리며 맹위를 떨친 TDF(타깃데이트펀드)를 한국 실정에 맞춰 재설계해서 들여왔다.
TDF는 투자자의 은퇴시점을 타깃데이트(Target Date)로 정하고 사전에 정한 생애주기에 맞춰 자동 자산배분 프로그램(Glide Path)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조정한다. 미국 캐피탈그룹이 내놓았으며 현지 노동자 70%가량이 가입한 대표적인 퇴직연금형 펀드로 알려졌다.
20~30대 때는 주식과 같은 고수익·고위험의 상품에 많은 비중을 두고 운용하다가 은퇴기가 가까워지면 채권처럼 상대적으로 안전한 자산 위주로 운용된다.
삼성한국형TDF는 은퇴시점에 따라 2020, 2025, 2030, 2035, 2040, 2045 등 총 6개 종류로 나왔다. 2020펀드는 은퇴 시점이 2020년이 되는 50대 이상이, 2045펀드는 2045년에 퇴직하는 20~30대 투자자가 선택할 수 있다. 이들 6개 TDF는 미국 캐피탈그룹이 운용하는 미국, 유럽, 아시아, 이머징 마켓 등 11개의 글로벌 펀드에 재간접 형태로 분산 투자한다.


신한투자 자문형랩, VIP·유니베스트

신한금융투자가 국내 주식에 투자하고 전문가 자산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자문형랩(랩어카운트) 2종을 4월 25일 출시했다.
VIP 자문형랩과 유니베스트 자문형랩 두 상품은 각각 VIP투자자문, 유니베스트투자자문에서 제공하는 포트폴리오를 기초로 한다. 운용만큼은 신한금융투자 랩운용부가 한다. 리밸런싱, 사후관리까지 전문가의 자산관리를 받을 수 있다.
두 상품 모두 최소 가입금액 5000만원, 랩 수수료 연 2.0%다. 신한금융투자 전국 지점 및 PWM센터에서 가입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신한금융투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투자자산의 가치 변동에 따라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다.


국내 첫 로보어드바이저 펀드 랩

NH투자증권이 국내 처음으로 로보어드바이저 기반 펀드 랩 서비스인 ‘QV로보 랩(디셈버)’ 4월20일 출시했다.
QV로보 랩(디셈버)은 디셈버앤컴퍼니의 로보어드바이저 엔진이 매일 전세계 금융 상품의 가격을 분석하여 제시하는 글로벌 펀드 포트폴리오에 투자한다. 로보어드바이저가 분석한 펀드 포트폴리오에 투자하는 랩은 국내 최초다. 인간의 힘으로는 불가능했던 전세계 금융 상품의 가격 변화를 로보어드바이저 엔진이 분석하여 신뢰성 있는 투자정보인 ‘시장 가격’을 반영한 글로벌 펀드 포트폴리오에 투자할 수 있게 됐다.
또한, 기존의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가 고객의 투자성향을 4~5가지 그룹으로 구분하여 통합 운용하는 형태였다면 QV로보 랩(디셈버)은 가입 시점에 따라 시장 상황을 고려하여 모든 고객의 계좌를 개별 운용한다. 모든 계좌를 개별적으로 운용하는 로보어드바이저는 해외 유수의 로보어드바이저 업체들에게도 찾아보기 어려운 구조다.
QV로보 랩(디셈버)의 자문을 담당하는 디셈버앤컴퍼니는 지원 인력을 제외한 전 직원이 IT 개발이 가능한 IT기술 회사이다. 디셈버앤컴퍼니의 로보어드바이저 엔진은 스스로 학습하고 발전하는 ‘머신러닝’을 활용하였다.
이 랩은 10~30개의 펀드 포트폴리오로 구성되며, 최소 가입금액은 1천만원이다. 랩 수수료는 연 0.7%(후취) 와 성과보수로 구성되며 일반 자문형 랩 상품에 비하여 낮은 수준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