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53 (금)
증상 없다고 무시하면 낭패 담낭용종, 제때 치료 받아야
증상 없다고 무시하면 낭패 담낭용종, 제때 치료 받아야
  • 월간리치
  • 승인 2016.10.09 17:11
  • 호수 9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얼마 전 40대 후반 김 모씨의 담낭에서 약 2cm 크기의 용종이 확인됐다. 1cm 이하로 작을 때는 암과 관련 없는 경우가 많지만 1.6cm만 넘어가면 담낭암이 함께 올 확률이 높다. 3년 전 건강검진 때 발견했는데 방치했다가 큰 병으로 키운 셈이다. 조기발견만 하면 가벼운 수술로 완치할 수 있으니 주의할 일이다.

3년 전 발견 지나쳤다 병 키워


첫눈에도 얼굴에 근심히 가득해 보이는 김아무개 씨(48, 남)가 진료를 보러왔다. 언제부턴가 집중력이 떨이지고 잠을 자고 피곤했다. 소화도 예전처럼 잘 되지 않는다고 했다. 김 씨는 건강에 문제가 있을까 싶어 건강검진을 받았다. 3년전 직장 신체검사에서 담낭에 용종(혹)이 있다는 말을 들었지만 평소 건강에 자신 있었던 김 씨였다.
하지만 얼마 전 건강검진 결과 청천벽력 같은 진단을 받았다. 복부 초음파 검사에서 담낭(쓸개)에 큰 혹이 있으니 빨리 큰 병원을 가보라는 것이었다.
당장 급한 마음에 인터넷을 검색한 김씨는 더 큰 충격에 빠졌다. “담낭암은 치료해도 오래 못산다”라거나 “항암제는 약이 독해 치료를 받기 힘들다”는 등 무서운 내용이 가득했다.
세브란스병원을 방문해 검사를 받은 결과 약 2cm 크기의 혹이 발견됐다. 김씨는 3년 전 정밀 검사를 받았으면 하는 후회된다고 했다.


용종 크면 암 동반 많고 ‘결석’ 유의

건강검진에서 복부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는 일이 늘면서 김 씨처럼 특별한 증상 없이 발견되는 담낭의 혹 같은 병변 진단이 늘어나고 있다.
담낭에 혹이 있는 경우 혹의 크기가 1cm 이하이면 담낭암이 동반될 경우가 6% 정도다. 하지만 김 씨처럼 1.6cm 이상이면 61%정도가 담낭암이 함께 발견된다. 용종의 크기가 1cm가 넘을 경우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증상이 없더라도 담낭에 병변이 있다면 그냥 지나칠 것이 아니라 전문적인 검사와 상담이 필요하다.
혹과 같이 담낭에 생긴 딱딱한 돌(결석)이 담낭암을 유발한다는 직접적인 보고는 없다. 하지만 결석이 동반된 경우 담낭암이 발견되는 비율은 40대가 0.4%, 50대는 0.7%다. 60대의 경우 5.1%며 70대가 3.1%, 80대가 10.3%로 조사된 바 있다.


조기진단 땐 가벼운 수술로 완치


담낭암은 예후가 나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초기에 발견할 경우 개복수술 없이 복강경 수술만으로도 담낭 절제가 가능해 완치를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환자들은 수술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게 된다. “담낭을 제거할 경우 소화가 잘 안 된다”거나 “기름기 있는 음식은 설사를 하기 때문에 먹지 말아야한다”는 등 여러 가지 걱정이 앞선다.
최근에 많이 시행되고 있는 복강경 수술은 20년 전에 많이 하던 개복 수술과 달리 복강경 장비가 들어갈 수 있는 절개만으로 여러 가지 기구를 사용해서 담낭을 절제할 수 있다.
복강경 담낭 절제수술 후 조직검사에서 병의 진행에 따라 간절제 및 림프절 절제술을 추가하기도 한다. 물론 담낭 용종의 크기가 크고 수술 전 내시경 초음파, 복부CT, 복부 MRI 등 여러가지 영상검사에서 확실히 악성이 의심될 경우에는 개복수술이 권장된다.
복강경 담낭절제수술은 수술 시간도 짧고 수술 후에 회복도 빨라서 입원기간도 길지 않다. 물론 처음에는 담낭 절제로 불편할 수 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소화장애, 설사, 복통 등 큰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별 것 아니라고, 수술이 무섭다고, 수술 후 생활이 불편하다고 검사를 늦추지 말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