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53 (금)
우리은행‘로보어드-알파’ 우리은행‘로보어드-알파’
우리은행‘로보어드-알파’ 우리은행‘로보어드-알파’
  • 월간리치
  • 승인 2016.11.30 08:37
  • 호수 9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접속자 수가 얼마인지는 의미가 없어졌다. 다른 은행이 특정 부문 쓰임새가 있는 로보어드바이저를 내놨다면 우리은행은 은퇴설계 지원에서 시작해 자산관리 전분야를 망라하는 강한 서비스 구축에 잰 걸음 걸었다. 진행 중인 금융위원회 테스트 베드에서 진가를 증명한 뒤 정유년 새해 새 빛을 쏠 예정이다. 리치에서 자세히 알아본다.

우리은행이 정유년 새해 은행거래를 하는 숱한 대중들에게 놀라운 자산관리 서비스 체험을 안겨주기를 학수고대하고 있다.


진정한 알파 친근한 단짝

지난 3월 14일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출시에 발맞춰 포트폴리오 설계와 상품 추천하는 것이 첫 출시 때 기능이었지만 약 열흘 후 기능을 확충했다.
곧바로 은퇴설투자자금 설계 서비스로 확장해 서비스 영역을 은퇴고객의 자산관리 분야로까지 확대한 데 이어 하반기 들어서는 종합자산관리 서비스로 확충했다.
우리은행 로보어드바이저는 서비스 이름 ‘로보어드 알파’답게 국민 금융생활에 플러스이자 앞파 노릇을 하는 친근한 단짝으로 자리매김하려 애쓴다. 그리고 그 성과가 뚜렷하게 두드러지고 있다.
출시 두 달 지나면서 접속자 수 5만명을 넘어설 무렵 이미 하루 평균 접속자 규모가 1000명을 꾸준히 웃돌고 있다.
먹을 것이 없는 소문난 잔치였다면 이처럼 꾸준한 방문과 이용은 있을 수 없다는 것이 금융계의 정설이다.


모바일·인터넷·위비뱅크 ‘通’

인기비결은 단연코 접속 경로의 대중성이 탄탄한 기반을 이룬다.
인터넷·모바일 접속으로 가능할 뿐 아니라 올해 금융권 최고의 히트작으로 꼽을 만한 ‘위비뱅크’를 통해서도 즐길 수 있다.
인터넷과 모바일 기반인데다 공짜로 로그인 없이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호응을 얻는 큰 비결이다.
당연히 이용자 비중에서 모바일과 위비뱅크를 통한 서비스 체험 비중이 압조적인 폰인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은행 로보어드-알파는 초기부터 모바일 기반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로는 금융권 유일의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비록 11월 초순 신한은행이 모바일 전용 엠폴리오(M-Folio) 서비스를 선보여 독보적 이미지는 벗었지만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소비자들이 다양한 매개체를  거쳐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은 여전히 독보적인 것으로 보인다.


일반투자에서 은퇴까지 망라

11월 말 현재 베타서비스를 접속해 보니 ▲체험유형 선택 → ▲투자성향 측정 → ▲투자금액 설정 → ▲포트폴리오 추천 등 모두 다섯 단계에 걸쳐 어드바이저 체험이 가능하다.
체험 서비스 유형으로는 ISA 투자자금을 비롯해 퇴직연금이나 은퇴설계처럼 특별한 투자 영역에 한정되는 서비스와 더불어 일반 투자자금 운용도 제안 받을 수 있도록 해 놨다.
퇴직연금 쪽이나 은퇴설계 쪽에선 은퇴 이후 필요한 자금에 비해 취할 수 있는 맞춤형 투자에 고기능 알고리즘 분석을 바탕으로 한 도움을 구할 수 있다. 일반 자금과 ISA 투자의 경우 효율적으로 자산을 불리기 위한 투자포트폴리오 첫 설계 또는 재설계의 지침을 얻을 수 있다. 게다가 ‘로보어드-알파’는 투자설계 이후 바로 펀드센터와 연결되는 기능이 있는 등 전문가와 화상, 전화, E-mail 등 심도 깊은 상담도 가능하다.
우리은행은 장기적으로 로보어드바이저를 활용한 비대면 종합자산관리 상담 서비스 최강 금융회사로 발돋움 하려는 의욕을 품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