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53 (금)
투자자 원하는 답을 준다 월가 Buy AI활용 투자도
투자자 원하는 답을 준다 월가 Buy AI활용 투자도
  • 월간리치
  • 승인 2017.02.10 18:19
  • 호수 9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권사와 대학이 손잡고 인공신경망을 이용한 ‘딥러닝’ 연구에 나서더니 급기야 인공지능을 활용한 스마트펀드가 출시됐다. 독보적으로 경기 상승이 예상되는 미국 현지 금융시장 본무대에서 뛰는 IB에 투자하는 펀드도 가세했다. 여기다 상속증여 서비스를 크게 강화한 중소증권사 서비스까지 리치가 주목해 본다.


신한투자, 월스트리트 사는 펀드 

신한금융투자가 미국 투자은행 주식에 투자하는 ‘한국투자 월스트리트투자은행 펀드’를 1월19일부터 판매에 들어갔다.
‘한국투자 월스트리트투자은행 펀드’는 금리상승, 세제개편, 규제완화 등 미국 경제의 긍정적 변화에 주목해 미국 뉴욕에 본점이나 현지법인을 보유한 투자은행 주식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미국 투자은행은 경기 개선과 이자율 상승에 따른 대출 증가, 미국 경기 개선에 따른 인수합병(M&A) 건수가 늘어나고 있어 실적 호전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 펀드는 성장성, 수익성, 안정성 등의 정량적 분석과 사업부문별 경쟁적 우위, 경영진 프리미엄 등 정성적 분석을 바탕으로 25개 기업을 선정해 시장 유동성을 감안한 시가총액을 참고로 투자비율을 배분한다.


미래에셋, AI 활용 스마트펀드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다양한 스마트베타 상장지수펀드(ETF)와 대형 우량주 등에 투자하는 ‘미래에셋AI스마트베타펀드’와 ‘미래에셋AI스마트베타마켓헤지펀드’를 출시한다고 1월18일 알렸다. 첫 판매사는 미래에셋대우다.
이번 펀드에 활용되는 인공지능은 신경망을 통해 경제 지표, 종목 정보 등 투자시장에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되는 다양한 정보를 학습해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이어 사후적인 결과값인 최적 포트폴리오와 비교해 오차를 최소화 시키는 딥러닝(Deep Learning) 기술을 적용한다.
경기변동은 물론 시장국면, 밸류에이션, 수급 등의 변화를 고려해 자산별 투자비중을 시장 상황에 맞춰 지속적으로 조절한다.
주요 투자대상인 스마트베타 ETF는 중장기적으로 시장을 이길 수 있다는 액티브 전략의 장점과 저비용·투명성이라는 패시브 전략의 장점을 합쳤다. 스마트베타는 전통적인 시가총액 방식의 인덱스와 달리 글로벌 시장에서 검증된 전략을 통해 초과수익을 추구한다.
대표적으로 저변동성 종목들에 투자하는 로우볼 전략, 저평가 우량 종목에 투자하는 퀄리티 밸류 전략, 배당수익률이 높은 종목에 투자하는 고배당 전략 등이 있다. 시장 위험에 대응하기 위해 대형주와 지수에도 일정부분 투자한다.


신영증권, 패밀리 헤리티지 서비스

신영증권은 고객들의 원만한 상속과 증여를 위한 ‘신영 패밀리 헤리티지 서비스(Family Heritage Service)’를 출시한다고 9일 밝혔다.
신영 패밀리 헤리티지 서비스(Family Heritage Service)는 ‘종합자산관리’, ‘자산승계’, ‘특별부양’, ‘공익기부’로 이루어진 4가지 유형의 종합 가족금융서비스다. ‘종합자산관리’는 재무목표에 맞게 펀드, 랩, 신탁 등을 활용해 종합적으로 관리해주고, ‘자산승계’는 유언대용신탁, 가족안심플랜 등의 상속·증여를 제공한다. ‘특별부양’은 장애, 치매 등으로 돌봄이 필요한 고객 및 가족들에게 자금을 지급하며, ‘공익기부’는 공익신탁설정 및 공익법인설립을 지원한다.
4가지 서비스 중 핵심은 자산승계서비스로 ‘유언대용신탁’과 ‘가족안심플랜’으로 이루어져 있다. 맞춤형 상품인 유언대용신탁은 일반적인 상속·증여와 달리 생전에는 종합자산관리를 받고, 사후에는 고객 뜻에 따라 유산배분설계를 할 수 있는 상품이다. 가족안심플랜은 고객과 가족들의 생애주기별로 교육비, 결혼자금, 노후자금 등의 필요 자금을 설계해 필요 시 자금을 일시에 또는 나눠서 지급받는 표준화된 유언대용신탁 상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