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53 (금)
창업성공 키워드 발상의 전환 돈 앞에선 과감하게 고정 관념을 벗어라
창업성공 키워드 발상의 전환 돈 앞에선 과감하게 고정 관념을 벗어라
  • 월간리치
  • 승인 2010.01.28 05:39
  • 호수 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상황에 맞게 급변하는 창업시장에서 생각을 바꿔 성공하고 있는 사례가 늘고 있어 화제다. 고루하고 평이한 상식으로는 소비자에게 통하지 않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기 때문이다. 먹는 방법부터 메뉴 그리고 음료와 인테리어까지 독특하고 특이한 것들이 개성 강한 현대인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이러한 인기 창업아이템 중 상상을 뛰어넘은 기술로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는 브랜드가 늘어나는 추세다.

소비자 눈높이 맞춰 가격 아이디어 전환 고객맞춤형 서비스로 승부

경기상황에 맞게 급변하는 창업시장에서 생각을 바꿔 성공하고 있는 사례가 늘고 있어 화제다. 고루하고 평이한 상식으로는 소비자에게 통하지 않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기 때문이다. 먹는 방법부터 메뉴 그리고 음료와 인테리어까지 독특하고 특이한 것들이 개성 강한 현대인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이러한 인기 창업아이템 중 상상을 뛰어넘은 기술로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는 브랜드가 늘어나는 추세다.

새로운 아이디어 전환으로 ‘고객몰이’

100% 쌀을 이용해 떡은 찌는 방식이 아니라 굽는 방식을 이용해 차별화에 성공한 쌀베이커리전문점 ‘굽찐가’(www.gkoreafood.kr). 굽찐가는 자체 개발한 기술력으로 떡을 찌는 방식에서 오븐에 굽는 방식을 적용해 사람들의 고정관념을 깼다. 초기에는 떡을 구워도 떡 고유의 부드러움과 쫀뜩함이 살아 있을까 하는 의구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았다. 하지만 구운 오븐떡을 맛본 사람들은 하나같이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떡 고유의 맛은 그대로 살리고 떡을 싫어하는 사람들의 입맛까지 사로잡았기 때문이다.
이처럼 기존의 변하지 않는 고정관념을 깨고 새로운 시도와 방법을 찾아 모든 사람들이 빵을 밥 대용을 먹듯이 오븐떡을 실생활에서 자연스레 즐길 수 있도록 했다는 점이 바로 굽찐가의 성공노하우이다. 그리고 최근 소비시장에서 유행하는 웰빙에 맞춰 재료 역시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들을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음료 역시 커피부터 건강차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구비해 젊은층의 발길을 끌어 모으고 있다.
잡다한 정보를 순서에 의지해 고루하게 편집한 정보지 사이에서도 고정관점을 깬 편집형식을 접목해 눈길을 끄는 곳이 있다. 누구나 쉽게 보기 편하게 ‘만화’ 형식을 도입해 ‘투니웍스’(www.tooniwox.com)가  주인공이다.
투니웍스에서는 현재 신개념 만화 지역정보지 ‘투니콜’, 초?중?고용 무료 월간 학습만화 ‘투니몽’, 회원제형 차세대 음식정보지 ‘투니홈’, 만화 지역 자동차정보지 ‘투니카’를 발행 중에 있다. 이처럼 지역정보는 물론 계층별, 연령별, 분야별에 맞춘 정보까지 보기 편하게 제공한다.
특히 편집하는 내용의 만화는 기존 만화작가들 중 실력이 뛰어난 몇몇 작가와 단독 계약을 맺고 매월 독특하고 차별적인 내용을 담아 신선함을 더해 주고 있다. 그리고 지국을 연 가맹점에는 각 해당 지역에서 발행하는 광고를 게재할 수 있도록 독점권을 부여해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어 창업아이템으로 예비창업자들 사이에서도 단연 인기다.

합리적인 가격과 고객체험 마케팅으로 승부

가격에 있어 상상을 초월한 할인된 가격으로 고객몰이를 하는 브랜드도 눈에 띈다. 최근에 소비자들의 사고방식이 세대간 또는 국가간에 상관없이 넓어지면서 마시는 음료 역시 다국적으로 변화고 있는 추세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세계의 인기 병맥주를 최대 40% 이상까지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하는 세계맥주할인전문점 ‘쿨럭’(www.coolluck.kr)이 다양한 연령층에서 인기몰이 중이다.
특히 고객들이 마시는 데에만 그치지 않고 직접 체험하고 즐길 수 있도록 ‘물담배’ 등과 같은 놀이기구를 갖추고 있다. 또한 물담배 향 재료를 고객 취향에 맞게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하게 구비하고 있어 고객맞춤서비스를 모범적으로 실현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주류는 소주부터 양주, 사케 그리고 세계맥주 등 고객의 취향에 맞춰 즐길 수 있도록 했으며 안주 역시 퓨전요리부터 탕류까지 다양하게 구성하고 있다. 이처럼 주류부터 메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이유는 제1브랜드 꼬치구이전문점 ‘꼬챙이’(www.kkci.co.kr)의 노하우를 접목했기 때문이다.
벨스킨’(www.belleskincare.co.kr)은 합리적인 가격을 내세우는 셀프스킨전문점이다. 전문가가 고객에게 직접 케어해 주는 시스템을 탈피해 고객이 스스로 본인 피부상태에 맞춰 스킨케어할 수 있도록 한 신개념 피부관리전문점으로 유명하다. 고가의 비용으로 관리를 받을 수 있다는 고정관념을 탈피해 1회 이용료가 9000이라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비자의 주머니 사정을 감안했다는 점이 가장 차별화 된 서비스다. 무엇보다 케어를 받으면서 발이나 등의 피로를 풀 수 있는 기기들을 매장에 구비해 피부관리는 물론 피로도 풀 수 있는 ‘1석 2조’의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장점들이 입소문 나면서 여성들 사이에 사랑방의 기능까지 소화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벨스킨은 일반적인 마사지전문점이 예약제에 따라 운영하는 것에 비해 시간 제한없이 모든 매장 내에 설치 또는 구비된 시설물을 이용할 수 있어 시간을 관리하는 데에도 편리하다. 그리고 가격이 저렴해 20대 초반부터 50대 후반까지 폭넓은 연령층을 확보하고 있다. 요즘은 피부관리에 관심은 많은 젊은 남성들도 즐겨 찾고 있다.
한국창업경영연구소(www.icanbiz.co.kr) 이상헌 소장은 “예전에 비해 요즘 새로 만들어 졌거나 인기를 얻고 있는 창업아이템의 공통적인 특징은 바로 개념파괴인 경우가 많다”며 “트렌드에 민감한 창업시장에서 이러한 흐름은 소비자의 니즈(Needs)를 최대한 반영한데 따른 것이며 앞으로도 평이함 보다는 고정관념을 파괴해 독특함과 차별성이 높은 아이템이 대세를 이룰 것”이라고 말했다.

작은제목: 치킨집의 이유있는 변신 ‘사바사바’
큰제목: 알싸하고 독특한 파닭치킨 ‘고객몰이’

외식전문업체 (주)마세다린에서 운영하는 ‘사바사바치킨’(www.사바사바.kr, 이하 사바사바)은 독특하고 담백한 파닭치킨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웰빙 치킨전문점이다.
사바사바는 신선한 국내산 육계와 프리미엄급 100% 식물성 콩기름을 사용하고 있는 웰빙 치킨주류전문점으로 유명하다. 대표메뉴 파닭치킨은 파의 알싸한 맛과 사바사바 만의 독창적은 겨자소스가 어우러져 많은 치킨마니아까지 확보하고 있다. 또 패밀리레스토랑처럼 차별화 된 서비스와 카페 인테리어, Pub의 가격 만족감 등 매스티지 개념을 도입해 고품격 외식문화 선도한다. ‘맛, 품질, 가격 경쟁력’ 부분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어 본사와 가맹점이 서로 상생하는 치킨전문점으로 자리매김했다.
사바사바의 경영원칙은  ‘고급화’와 ‘차별화’, ‘최고의 맛과 합리적인 가격, 최상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한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현장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은 우수한 인재를 확보해 메뉴에 대한 품질관리는 물론 고객의 요구에 맞는 메뉴 개발에도 차별성과 경쟁력을 강화해 나선다. 매장 판매 뿐만 아니라 테이크아웃 및 배달 판매까지 다양한 판매방식을 실시해 수익의 극대화를 실현시켰다는 평이다. .
사바사바의 경쟁력은 첨단시설을 갖춘 물류센터를 통해 콜드체인시스템(cold chain system)이다. HACCP 인증을 받은 육계를 특수 가공처리기법을 통해 염지해 냉장 숙성시켰으며 365일 조리바이저의 철저한 메뉴 품질관리로 전국 어디에서나 바삭하고 고소한 맛을 안전하게 즐길 수 있다.
체계적인 매장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월 3회 이상 전문 수퍼바이저의 지속적인 매장관리로 철저한 시장조사와 상권분석 그리고 수익예측 등 매출 극대화에 도움을 준다.
감각적인 인테리어와 메뉴의 차별화, 현장중심의 교육시스템은 사바사바 치킨의 시장점유율을 높이는데 맞춰져 있다.  창업초기 가맹점의 조기 안정을 위해 본사에서 직접 조리, 운영, 홍보 등 가맹점 운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교육을 현장실습 중심으로 실시한다.
최근 사바사바는 복합매장에서 개롭게 변형된 delivery shop인 배달전문매장을 본격적으로 운영을 하고 있다. 또 프리미엄 치킨홈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