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53 (금)
똑소리 나는 알짜 금융상품을 찾아라
똑소리 나는 알짜 금융상품을 찾아라
  • 월간리치
  • 승인 2010.02.27 12:45
  • 호수 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시장의 변화가 거세다. 세계 경제의 영향을 받고 있는 모습이다. 금융시장의 흐름과 밀접한 주식과 펀드 등의 재테크 외에 안정적인 투자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는 안정적인 투자와 높은 수익율을 꿈꾸는 투자자를 위해 금융권에서 출시된 한 상품의 장단점을 비교해 봤다.

신한은행

신한은행이 출시한 금융상품의 특징은 안정성이다. 수익률이 다소 떨어지더라도 안정적인 투자를 원하는 투자자들을 위한 맞춤형 상품이 눈에 띈다.
 ‘세이프 지수연동예금’이 대표적인 상품이다. 100% 원금보장의 안정성을 자랑하고 있으며, 고객의 주식시장 전망에 따라 다양한 수익구조 선택 가능하다. 
이 상품은 원금은 보장되면서 주식시장 상승 시 최고 연 21.60%의 수익률이 가능한 ‘고수익 상승형 10-2호’, 주식시장이 3% 이상 상승하면 연 7.56%를 지급하는 ‘안정형 10-2호’, 주가지수가 하락할 경우 최고 연 26.70%까지 가능한 ‘고수익 하락형 10-2호’, 주식시장이 20% 이상 상승하면 연 11.20%를 지급하는 ‘상승 안정형 10-2호’ 등으로 구성돼 있다. 각 상품은 각각 300억씩 총 1200억원을 한도로 판매된다. 개인고객은 물론, 법인고객도 가입이 가능하다. 4가지 상품 모두 1년제 예금으로 최소 가입금액은 300만원 이상이다.  ‘Mint 정기예금’은 추가입금을 통한 목돈운용과 목돈마련이 동시에 가능한 신개념 정기예금이다. 중도해지 시 입금회차를 선택하여 해지 가능 한 고객 지향적 상품이다. 가입대상에 제한이 없고, 가입기간은 1개월 이상 5년 이하로 구성되어 있다. 예금의 기본금리는 1년제 연3.0%, 2년제 연3.25%, 3년제 연3.35% 이다.
‘달러 &(앤) 골드테크 통장’도 눈여겨 볼 상품이다. 국내 금융기관 최초 달러화로 직접 가입하는 골드리슈 신상품으로 원달러 환율에 관계없이 국제 금 가격에만 연동하는 수익률이 장점이다. 외화예금($) 보유고객의 환전비용 절감과 거래 편의성 증진시킬 수 있다. 또 예약매매와 반복매매 서비스를 통하여 매매타이밍 자동포착과 위험분산효과를 동시에 거둔다는 게 장점이다. 개인이나 법인에 상관없이 국민인 거주자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인터넷뱅킹을 통해서도 가입 가능하다. 거래금액이나 가입기간의 제한 없이 수시로 입출금 가능이 가능하다.

우리은행


우리은행 금융상품의 특징은 ‘높은금리’에 있다. 장기 예적금을 활용하는 투자자라면 관심을 가져 볼만 하다. 
‘111 정기예금’은 최고 연5.05%의 고금리 적용하는 18개월 만기 정기예금 4월말까지 판매 될 예정이다.  1년만 경과하면 중도해지 시에도 1년 만기 정기예금 금리 수준의 높은 금리 지급된다. 또  가입고객 중 111명 추첨, 기프트카드와  KTX 패밀리 상품권 등 푸짐한 경품을 제공한다. 가입대상에 제한이 없어 개인 고객은 물론 법인 고객도 가입이 가능하고, 가입금액에는 제한이 없다. 또 급여이체와 신용카드, 적금가입 고객 등 기존거래 고객은 물론 우리은행 신규거래 고객에게도 연 0.1%p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우리 호두(孝Do!)통장?적금’도 눈여겨 볼 상품이다. 당행 자동화기기 현금인출수수료 면제되는 부모님 용돈용 현금카드 제공되며,  부모님 회갑 등 특정 사유 발생 시 적금 중도해지 때에도 약정이율 지급된다.  병원진료와 건강검진 예약 및 비용 우대 등 부모님 건강관리 서비도 제공한다.
개인고객만 가입이 가능하고 가입금액은 제한이 없다. 월별 사용한도를 설정할 수 있는 부모님 용돈용 현금카드와 본인용 현금카드에 대해 당행 자동화기기 현금인출수수료를 면제해준다.
특히 저축기간이 36개월이나 중도해지요건을 크게 완화해 자유로운 자금 운용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적금의 기본금리는 현재 연4.2%이며, 우리 호두(孝Do!)통장과 연계해 신규할 경우 최대 0.3%p, 목표금액 달성 시 0.1%p, 자동화기기와 인터넷뱅킹 등 전자금융 이체시 0.1%p 등 최대 0.5%p의 우대금리를 제공해 최고 연 4.7%의 금리를 적용한다.


KB국민은행
국민은행 금융상품의 특징은 ‘연계서비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기존 예적금 통장과 가족 통장의 연결성을 높여 고금리를 제공한다.
가족사랑 자유적금의 경우 가입기간에 따라 기본이율 최고 연3.7% 지급된다. 가족사랑을 주제로 한 감성, 고객의 Life Stage, 생애 이벤트, 금융거래 행태 등을 조화시킨 고객 맞춤형 상품이다. 특징으로는 자유적립식 적금으로 은행권의 적금상품 중 최고 수준인 최고 연 4.15%의 이율을 지급하며 예금 가입시의 이율이 만기시까지 확정되어 기존의 자유적립식 적금과 비교하여 예금의 수익성과 안정성을 한층 강화시켰다. 또 가족의 Life-cycle 및 다양한 가족 이벤트를 반영한 특별중도해지 서비스와 가족의 건강과 각종 경조사를 지원하는 제휴 서비스를 제공한다. 가입대상은 개인고객으로 저축금액은 초회 5만원 이상, 2회차 이후 1만원 이상이며 월별 1천만원까지 납입 횟수에 제한 없이 저축할 수 있다. 계약기간별 기본이율은 1년제 연3.2%, 2년제 연3.5%, 3년제 연3.7% 이며, 기본이율 외에 최고 연0.45%p의 높은 우대이율을 지급한다.
‘피겨Queen 연아사랑적금’도 연계서비스 상품 중 하나다. 최고의 스포츠 스타인 피겨여왕 김연아 선수가 국제대회에서 금메달을 획득하면 적금 가입고객에게 연 0.5%p의 우대이율을 제공한다. 만기이자지급액의 1%에 해당하는 기금을 은행부담으로 조성하여 희귀 난치병 환아를 후원하고 있다.
내년 5월말까지 약 1년간 한시 판매하는이 상품의 가입대상은 개인고객으로 월 저축금액은 3만원 이상 제한이 없다.

우리투자증권

증권가에서도 안정적인 금융상품 출시에 나섰다. 우리투자증권은 ‘펀드 GPS 시스템’을 출시해 인기몰이 중이다.
고객이 원하는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도록 안내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선진국의 펀드관리 시스템인 PSR 분석기법 국내 판매업계 최초 도입한 것이 원인으로 꼽힌다. 또 고객이 타금융권에 보유한 자산에 대한 포트폴리오 설계 및 관리 가능하다.
‘펀드 GPS 시스템’은 200개 이상의 국내 대표펀드의 운용스타일 분석과 투자섹터를 분석,  펀드의 운용과정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추적하여 고객이 보유한 펀드가 올바른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최적의 자산관리 포트폴리오의 진행방향을 GPS처럼 안내한다.
기존의 펀드분석방법들이 과거의 수익률에 중점을 두고 펀드를 평가했다면, PSR분석은 펀드 안에 있는 주식종목들의 성향까지도 일일이 분석해 펀드매니저들이 펀드를 원래의 운용방침대로 잘 운용하고 있는지, 펀드에 편입된 종목을 분석하여 향후 펀드가 시장과 비슷하거나 많이 다른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인지도 예측할 수 있다.

삼성증권

삼성생명은 '삼성 스트라이크펀드'를 선보였다. 한국증시의 다양한 이슈에 대한 대응을 통해 성장해온 장수펀드로, 그동안 설정액이 작아 시장에 잘 알려져 있지 않았으나 오랜 기간 시장대비 우수한 성과 기록을 보유한 정통형 펀드이다.
이 상품은 시장비중이나 업종비중 보다는 기업내재가치 대비 저평가 정도에 따라 투자종목을 선정하는 것이 특징이다. 상대적으로 미래 성장가치에 비해 저평가된 종목에 장기 투자해 시장대비 높은 수익을 노리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상품이다.
스트라이크 펀드가 주목하는 기업군은 장기성장 산업에서 주도적 경쟁력을 보유한 성장 산업기업군, 차별화된 제품 또는 서비스 경쟁력으로 시장지배력을 확대하는 산업내 성장기업군, 혁신을 통해 신성장산업으로 구조변화를 하는 기업혁신 기업군 등이 주요투자대상이다.
운용은 '삼성배당주장기주식펀드'등으로 명성을 쌓은 삼성투신운용 주식운용3본부가 맡는다.

한화증권

한화증권은 ‘한화 SMART++인덱스 주식형 펀드’를 출시해 고객몰이에 나섰다.  작은 차이가 명품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한화투신에서 하나하나 세밀하게 준비한 상품으로 KOSPI200 지수를 추종하여 안정적으로 꾸준한 수익률을 실현할 수 있도록 설계된 펀드다. 장점으로는 저렴한 비용을 꼽을 수 있다. 운용보수가 15bp로 저비용구조를 지닌 인덱스펀드의 장점을 가장 크게 살렸다. 또 대한생명의 자회사인 한화투신운용이 운용하는 운용규모 2,600억 이상의 초대형 인덱스 펀드로 변액보험 인덱스펀드(7,500억원 이상)의 운용 노하우를 갖고 있는 한화투신운용의 인덱스 운용팀에서 인덱스 순수복제(KOSPI200종목의 구성비와 동일하게 구성하는 방식)를 원칙으로 하여 안정적으로 운용된다.

대한생명
생보사가 내놓은 금융상품의 특징은 ‘노후보장’에 모든 초점이 맞춰져 있다. 특히 상속세에 대한 문제 해결을 최우선으로 여긴다.
대한생명 ‘명품 변액유니버셜종신보험’은 경제적 은퇴나 자녀의 독립 이후엔 저축보험으로 상품기능을 바꿀 수 있어 인기를 누리고 있다. 단순 사망보장만 제공하던 종신보험이 아프거나(CI보험·LTC보험) 살아서도(연금전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진화했다가 이제 자녀에게 물려줄 수 있는 상품으로 한 단계 더 발전한 것이다.
대한생명 ‘명품변액유니버셜종신보험’의 가장 큰 특징은 가장의 경제적 활동기에는 고액의 사망보장을 받다가 은퇴나 자녀독립 이후 변액유니버셜적립보험으로 상품종류와 보험대상자를 변경해 저축보험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점이다.
변액유니버셜적립보험은 납입한 보험료의 일부를 7~8종의 펀드에 투자해 운용실적에따라투자이익을 배분하는 실적배당형 상품. 이를 통해 적립액을 늘려 자녀의 유학자금이나 결혼자금 등으로 활용하면 된다.

 신한금융투자

신한금융투자(www.goodi.com) 상품의 특징이로는 장기적 투자처로 적합하다는 점이 꼽힌다.  ‘신한 BNPP 변동성 밸런스드 증권 자투자신탁 제1호[주식혼합]’는 기존 주식 혼합형 펀드의 주식 배당, 평가이익, 채권 이자수익 뿐만 아니라 주가 등락에 따른 매매 차익을 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펀드의 이자수익, 배당수익 등을 제외한 주식 매매를 통한 펀드 수익에 대해서는 비과세 혜택이 주어진다. 펀드는 신한금융투자에서 판매되고 있다.
신한금융투자 서경희 과장은 “변동성 밸런스드 펀드는 변동성 확대시 수익률 개선이 뛰어나며, 주가 등락을 활용한 매매라는 새로운 개념의 주식 혼합형 펀드” 라며 “기존의 주식형 펀드와 달리 변동성을 활용한 매매는 변동성 차익 매매실현이 꾸준히 누적되므로 방향성 보다는 변동성 매매수익의 장기효과가 더 뛰어나기 때문에 마켓타이밍이 주식형 펀드와 달리 중요성이 크지 않다”고 밝혔다.

대우증권

대우증권은 안전성 위주의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변동성을 관리하는 선진적인 투자방법을 도입, 운영하고 있는 것.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스타포트폴리오 Wrap'이 꼽힌다. 스타포트폴리오는 리서치 명가 대우증권의 차별화된 네트워크 역량을 집약한 최적 자산배분모델이다. 추천 이후 매분기 평균 10%대의 안정적인 수익률을 달성 중이며, 변동성은 KOSPI 대비 절반 수준에 불과해, 안정적인 수익률을 추구하는 고객들에게 효과적인 가이드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는 평이다. 별도의 가입대상, 자격 없이 언제든지 전국 대우증권 지점에서 가입이 가능하며, 최소 가입금액은 500만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