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53 (금)
전통 음식과 문화의 앙상블 ‘삼청각’
전통 음식과 문화의 앙상블 ‘삼청각’
  • 월간리치
  • 승인 2010.04.30 10:15
  • 호수 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에서 있어 음식은 단순한 먹거리가 아니다. 그 이상의 것을 갖고 있다. 한국인의 정서가 그것이다. 예컨대 봄날 즐겨먹는 봄나물에는 싱그러움과 함께 포함된 한국인의 정갈함과 같다. 한국을 대표하는 한식당인 삼청각. 삼청각에서 한국인의 혼이 담긴 음식은 예술로 승화되고 있다.

 삼청각에선 고유의 음식과 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 3월 39일부터 선보인 전통공연과 식사가 곁들여진 프리미엄 런치콘서트 ‘자미(滋味)‘와 전통 다례와 장구, 판소리, 한복체험, 비빔밥 만들기 등으로 구성된 프리미엄 전통문화 체험 프로그램이 있기 때문이다. 또 기업의 연회나 외국인 초청 및 가족행사, 혼례 등 고객의 요구에 따라 맞춤형 특별공연을 마련하고 있다. 
  삼청각이 새로 개발한 오감만족 프리미엄 런치콘서트 ‘자미(滋味)‘는 영어,일어,중국어 해설이 곁들여진 전통공연과 함께 한식 식사와 전통 차가 제공되며 월요일∼ 수요일 12시부터 13시 30분까지 90분동안 진행된다. 프리미엄 전통문화 체험 프로그램은 무형문화재 보유자를 비롯한 각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이 강사진으로 구성되어 있어 외국관광객들과 우리 전통문화를 체험하고자 하는 고객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것으로 보인다. 이 프로그램은 정기 강좌와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전 예매가 필요하다. 기업의 연회나 고객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는 맞춤형 특별공연은 전통 및 퓨전음악과 각 부문 명인, 명창이 출연하며 프로그램은 20분부터 1시간까지 구성할 수 있다.

프리미엄 런치 콘서트 자미

자미는 맛과 멋을 함께 즐기는 새로운 런치콘서트다. 지난해 전통차와 함께 요일별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날 수 있는??만년장환지곡??으로 시민들에게 다가섰던 것을 업그레이드 시킨 것이다. 자미(滋味)는 자양분이 많은 좋은 음식이란 뜻을 가진 말이며 , 제주도방언 재미를 뜻하는 말로, 재미있는 음악과 맛있는 식사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서울의 대표 런치콘서트이다.
자미(滋味)는 국악공연과 점심식사, 그리고 전통차가 함께 어우러진다.공연내용은 편안하고 쉽게 접할 수 있는 퓨전음악을 중심으로, 일반인 및 외국인들의 선호도가 높은 창작 음악과 노래와 무용이 결합된 종합구성물이다. 연주는 20대의 참신하고 실력 있는 여성연주자들로 구성된 청아랑(靑蛾娘)이 담당한다. 또 삼청각 전문위원인 유은선(국악작곡가)의 친절한 해설이 가미되고, 영어,일어, 중국어 등 외국어서비스가 병행되어 더욱 재미있고 알찬 내용의 공연을 감상할 수 있다. 공연에 이어지는 점심식사는 삼청각이 특별 마련한 메뉴 불고기(한우)정식(월요일), 산채비빔밥정식(화요일), 전복해물 된장찌개정식(수요일)를 요일별로 제공하며, 식사 후에는 전통차의 향기를 즐기며 담소도 나눌 수 있다.  가격은 공연과 식사포함 5만원(VAT포함)으로 시간적,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어, 소중한 사람과의 특별한 순간을 원하는 시민들과 한국 문화를 체험하고 싶은 외국관광객들에게 인기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퓨전앙상블청아랑(靑蛾娘)

퓨전앙상블 청아랑(靑蛾娘)은 국악계의 미모와 실력을 지닌 젊은 여성 연주자들로 구성된 실내악단으로,청아랑(靑蛾娘)은 누에나비의 푸른 촉수와 같이 푸르고 아름다운 눈썹이라는 뜻으로,미인(美人)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기도 하다. 퓨전앙상블청아랑(靑蛾娘)은 삼청각의 상설공연 및 특별공연을 전담해 연주를 하게 됐다.
삼청각은 일화당을 비롯하여 고즈넉한 한옥 별채청천당 천추당 취한당등에서 펼쳐지는 크고 작은 연회를 위한 특별공연삼청각 별선(別選)을 마련했다. 기업행사, 외국인 초청, 세미나, 가족행사, 혼례 등 연회의 성격과 규모, 그리고 고객의 요구에 따라 엄선된 특별한 프로그램을 연주하는 맞춤식 공연으로 삼청각의 고품격 이미지를 대변해주는 VVIP 공연이다.

전통문화 강좌 및 체험 신규 프로그램

삼청각은 다례, 단소, 시조, 장구, 판소리, 한복체험, 규방공예, 비빔밥 만들기 등의 체험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다. 삼청각의 문화강좌 및 체험 프로그램은 무형문화재 보유자를 비롯한 각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이 강사진으로 구성돼 있다. 매년 증가하고 있는 외국 관광객과 우리전통 문화를 더 알고자 하는 시민들에게 한국 정취를 느끼며 한국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이는 이번 전통문화체험은 정기 강좌와 밎춤형 체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강좌와 체험의 특성상 예매가 필수다.

삼청각 명칭의 유래
삼청각의 삼청(三淸)은 산이 맑고(山淸), 물이 맑아서(水淸) 사람의 인심도 좋다(人淸)는 의미이다. 북악산의 정기가 모인 삼청각 주변의 숲은 지난 반세기 동안 일반인의 출입이 어려웠던 덕분에 울창한 산림이 보존되어 서울에서 가장 맑은 기운을 지닌 곳이다. 또한 격조 높은 한식당과 서울을 내려다 볼 수 있는 다원이 있고, 연회를 위한 아담한 한옥들이 자연 경관과 어우러져 있으며 가까이에 경복궁, 국립민속박물관, 북촌 한옥마을, 인사동 등 가 볼 만한 전통문화 명소들이 산재해 있어 한국의 전통문화의 중심지로서 국제회의 및 세미나, 귀빈 영접을 위한 최고의 장소로 명성을 얻어 왔다. 삼청각은 2009년 7월부터 도심속 문화공간으로 시민과 외국인 관광객들이 가족과 함께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세종문화회관이 운영하고 있다.

삼청각의 즐기기  팁


삼청각에서 식사는 언제나 즐겁다. 식사 외에도 즐길거리가 많기 때문이다. 공연 등의 볼거리도 풍부하지만 숨은 명소를 찾는 것도 매력 중 하나다.
삼청각의 찻집 다원은 특별한 여유를 선사하는 곳이다. 조림 수준의 경관이 펼쳐진 테라스에 앉아 서울의 푸르름까지 함께 맛보실 수 있다. '다원(茶苑)'은 차가 있는 정원이라는 뜻으로, 다양한 음료와 한국의 전통차를 맛 보실 수 있는 새로운 라운지&와인바로 구성됐다. 84석의 규모로 공연장 옆에 자리잡고 있다.
(재)세종문화회관 에서 운영하는 삼청각 한식당도 숨은 명소다. 30년 간 정통 한식만을 고집해온 주방장의 정성스러운 손길을 느끼실 수 있다. 정갈한 전통 한식과 함께 한국적인 서비스를 만날 수 있을 뿐더라 전망 좋은 홀과, 다양한 규모의 예약 고객에 한해 따로 마련된 5개의 별채가 준비되어 특별한 정찬을 즐기시기에 적합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