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53 (금)
상업시설 투자 재테크, 요령은? 구매력 높은 배후수요층 확보가 중요
상업시설 투자 재테크, 요령은? 구매력 높은 배후수요층 확보가 중요
  • 월간리치
  • 승인 2010.05.31 18:57
  • 호수 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업시설에 대한 투자 결정 시 가장 중요한 가치는 ‘안정성’이다. 상가가 미래에 가져올 불확실한 수익성 보다는, 지금 현재 투입된 확실한 원금을 보장받는 것이 투자자 입장에서는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안정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구매력이 높은 배후수요층 확보가 특히 중요하다. 단지 내 상가와 오피스 입점상가, 역세권 상가에 투자자가 몰리는 이유는 기본적인 배후수요가 탄탄하기 때문이다. 상가투자 요령을 살펴봤다.

  상가의 배후수요는 유동인구의 ‘소득 수준’에 따라 투자가치가 천양지차로 나뉠 수 있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들어 소득수준이 높은 ‘화이트칼라’ 수요를 확보한 상업시설이 분양몰이에 나서고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화이트칼라로 명칭 되는 직장인은 블루칼라 직장인과는 대비되는 개념으로,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경영인·사무직·판매직 등에 종사하는 사람들로 구성된다.

이들은 대한민국 중산층의 주도세력으로서 수익형부동산 성공의 필수인 ‘핵심소비층’으로 급부상했다.

때문에 이러한 직장인 수요층을 어떻게 안정적으로 확보하느냐에 따라 상업시설의 성패가 결정되므로, ‘화이트칼라’ 직장인과 오피스 수요가 밀집된(예정된) 서울 강남과 판교테크노밸리·인천경제자유구역 등의 상업시설은 성공가능성이 기타 지역보다 높은 편이다.

부동산써브에 따르면 서울 강남은 국내 대표기업인 삼성 외 금융·보험업과 무역업체가 대거 밀집된 성숙기상권으로 대표 오피스빌딩 중심지며, 신흥 상권으로 급부상 중인 판교신도시 내 판교테크노밸리는 NHN 등 1000여개의 우량기업과 벤처기업이 입주하는 곳으로 유명하다.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는 조성완료까지 아직 상당한 시간이 남았지만 국내기업 및 다국적기업의 입점과 국제비즈니스센터·호텔 등 사업비만 24조원에 이를 정도로 큰 사업규모를 자랑한다.

올해 현재 이들 지역에서 경쟁력 있는 상업시설들이 분양몰이에 나서고 있으므로 투자자들은 해당 지역의 배후수요층 규모와 입지수준·분양가·미래가치 등에 따라 투자의 적정성을 꼼꼼하게 따져볼 필요가 있다.

◆판교신도시 포스코건설 유스페이스몰

유스페이스는 판교신도시 첨단지식산업단지 판교테크노밸리 SD-1블록에서 ‘유스페이스몰’ 상업시설을 5월 중순경 본격적으로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5층~지상 12층 4개동, 연면적 22만여㎡규모로, 지하 1층~지상 3층에는 상업시설이, 4층 이상 상층부에는 플랜티넷, 모빌리언스, 인포뱅크 등 32개 출자사의 100% 입주가 확정됐다. 랜드마크 상가답게 집객력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세계 최초의 ‘디지털 수족관(iQuarium)’과 분당 서울대병원이 운영하는 U-Health Center 등을 선보이며, 1000여개의 우량기업이 인근에 입주할 예정이어서 구매력 높은 화이트칼라 배후수요가 확보됐다.

1층 기준 평당 2500만원대부터 책정 돼 있어 판교신도시 내의 중심상가, 근린상가에 비해 투자 대비 수익성이 월등히 높다. 포스코건설이 책임준공하며 오는 2012년 2월 입점예정이다.

◆서울 서초구 양재동 파이시티

파이시티는 서울 서초구 양재동 225번지 일대에서 ‘파이시티’ 상업시설을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6층~지상35층 오피스(3개 동)와 쇼핑센터, 터미널·물류센터 등 5개 동, 연면적 75만8606㎡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파이시티가 건립되는 양재IC 주변은 현대·기아자동차 본사와 하이브랜드, LG전자 서초R&D센터, 코트라, 농협하나로클럽, 양재화훼단지, 이마트, 코스트코 등 판매 및 업무시설과 R&D 시설이 집약된 지역으로, 향후 이들 시설과의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게다가 기존 양재대로 폭 약4m, 길이 약 135m의 가속차로가 확보되고, 서측 헌릉로 우회도로 확장 등 광역교통체계 개선도 예정돼 있어 상습정체 구간의 교통난도 해소될 전망이다. 준공은 오는 2013년 6월 예정이다.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동 송도국제도시 커낼워크

포스코건설은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동 23-1번지 송도국제도시도시 D1~4블록에서 ‘커낼워크’ 상업시설을 분양 중이다.

지상 1~2층 8개동, 연면적 5만4725㎡ 규모에 오피스텔과 상가가 혼합된 복합시설로 구성되며, 2009년 10월 준공됐다. 커낼워크는 스트리트형 상가로, 쇼핑은 물론 단지 사이를 흐르는 인공수로를 따라 다양한 문화공연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주변으로 상업시설과, 주거·업무시설이 밀집해 있고, 송도국제학교와 호텔 등이 근거리에 위치한다. 또, 41만㎡ 규모의 송도 중앙공원과도 가깝다. 계약자에게는 부가세를 제외한 분양가의 5%(년)에 해당하는 금액을 2010~2011년 2년간 확정·지급한다.

◆분양 중인 역세권 상가도 눈여겨봐야

분양 중인 역세권 상가도 눈여겨볼만 하다.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에 따르면 GS건설은 서울 중구 충무로 4가 306번지에 지하7층, 지상 32층 2개동 규모의 주상복합 ‘남산 센트럴 자이’ 지하1층~지상 2층에 상업시설 68개와 지상 3층~4층에 업무시설 44실을 분양 중이다.

지하 1층에는 음식점, 슈퍼마켓등 근린생활시설이 지상1층에는 부동산, 프랜차이즈 편의점등 편의시설이 지상 2층에는 병원, 학원등이 들어설 예정이며 지상 3, 4층에는 금융, 보험, 문화, 건축등의 업무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서울 강남구 삼성2동 ‘삼성동 힐스테이트’ 아파트 2단지 내 상가도 분양 중에 있다. 삼성힐스테이트 단지는 1, 2단지 총 2100가구가 입주하는 대규모 단지로 풍부한 고정배후 소비를 확보하고 있다. 상가 앞에 버스정류장과 행단 보도가 있어 유동인구의 유입이 용이하다.

지하 1~지상 5층 총 점포수 27개, 연면적 2521㎡ 규모로 지하1층은 푸드코트, 마트, 지상1층은 근린생활용품 및 서비스, 지상 2~지상 3층은 헤어숍, 에스테틱 지상4층은 성형외과, 미용클리닉 5층은 학원, 사무실, 카페테리아 등으로 구성된다.

(주)서건에서 동판교 전철역 사거리 코너 핵심 중심상업용지내(경기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중심상업지 501-5블록) 서건타워 상가를 분양하고 있다.

지하 4층~지상 13층, 총 점포수 54개, 연면적 8360.16㎡ 규모로 지하 1~4층은 주차장, 지상 1층은 편의 시설 및 명품매장, 지상 2~4층은 금융, 프랜차이즈 전문식당, 5~8층은 메디컬, 클리닉, 9~10층은 교육시설 전문 학원, 11~12층은 오피스, 체육시설, 13층은 스카이라운지로 구성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