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2:33 (월)
결혼정보회사 듀오, ‘라이프 컨설팅 기업’ 도약 “행복한 가정으로 건강한 사회 만든다”
결혼정보회사 듀오, ‘라이프 컨설팅 기업’ 도약 “행복한 가정으로 건강한 사회 만든다”
  • 월간리치
  • 승인 2012.10.11 09:14
  • 호수 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1위 결혼정보회사인 듀오가 ‘인생종합컨설팅’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듀오는 단순히 미혼남녀를 결혼시켜주는 기업을 넘어 제 2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행복하고 건강한 가정’을 만들어주고 저 출산 해결 및 만혼에 대한 도움이 되는 사회적인 기업이 되는 것이 목표다. 리치에선 듀오정보㈜의 희망과 비전을 들어본다.

대한민국에는 약 2500여 개의 결혼정보업체들이 있다. 그 중 2012년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매출액 기준 시장 점유율 63.2% 인정받은 기업이 있다. 바로 ‘결혼해 듀오’라는 광고로 유명한 ‘듀오’다.
듀오는 지난 1995년에 설립, 올해로 창립 17주년을 맞이한 자타가 인정하는 국내 1위의 결혼정보회사다. 현재 2만7000여 명의 회원들이 듀오를 통해 인생의 반려자를 찾아가고 있고 지금까지 결혼을 시킨 사람만도 2만5000명이 넘는다.  

10년간 업계 1위 비결

듀오는 창업 당시 컴퓨터 매칭 시스템인 DMS(Duo Matching System)를 개발, 이를 통해 회원들이 원하는 이상적 배우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합리적인 매칭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다.
이는 그 동안 주먹구구식으로 운영되는 속칭 ‘마담뚜’들을 통한 중매문화에 혁신적인 변화를 몰고 왔고 결혼정보회사에 대한 고객들의 신뢰를 높여주는 계기가 됐다. 
또한 DMS 시스템을 통해 1995년부터 1998년까지 많은 사랑을 받았던 ‘MBC 사랑의 스튜디오’에 독점 매칭 서비스를 지원하면서 대중에게 유명해졌다. 이후 ‘두근두근 듀오’ ‘결혼해 듀오’ 등 감성적이고 친근한 광고로 대중에게 큰 관심과 사랑을 받을 수 있게 됐다.
듀오가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10년 이상 업계 1위를 지켜온 비결은 독자적인 매칭 시스템 개발 및 공격적인 마케팅에만 있는 게 아니다. 관계자들은 듀오가 오랜 시간 업계 1위를 지킬 수 있었던 비결을 철저한 브랜드 관리와 고객들에 대한 신뢰라고 보고 있다. 
듀오는 서울 본사를 비롯해 전국에 11개의 직영지사를 운영하고 있고, 뉴욕 LA 뉴질랜드 등 해외지사를 연계한 활발한 회원교류와 정보체계를 가지고 있다. 업계에선 최초로 고객만족팀을 대표이사 직속으로 운영하며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있기도 하다.
뿐만 아니다. 결혼정보회사를 운영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라는 것을 바탕으로 고객들이 결혼정보회사를 선택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는 ‘실제 활동 회원 수’와 ‘성혼 회원 수’ 그리고 ‘매출액’ 등을 홈페이지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각각 공개함으로써 투명한 기업경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듀오는 2004년에 이어 2012년에도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업계 1위로 공식적인 인정을 받았다. 최근에는 한경비즈니스에서 주최하는 ‘2012년 윤리경영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듀오는 시대를 이끄는 사랑과 삶에 관한 트렌드를 내놓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듀오 휴먼라이프 연구소를 통해 인간의 삶과 사랑에 관한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연구를 펼치며 한국의 건전한 결혼 문화 정착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신뢰’를 바탕으로 약진

이색 테마 미팅 파티 등을 통해 다채로운 만남도 기획하고 있다. 일대일 만남에 식상함을 느끼는 미혼남녀들을 위해 연간 200여 회에 걸쳐 테마 미팅 파티를 진행해 호응을 얻고 있다.
서비스 및 회원관리 시스템도 한발 앞서 진화하고 있다. 듀오는 고객의 정보, 만남정보나 피드백 등이 시스템에 의해 온라인으로 관리되고 회원 전용 온라인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다. 시대 환경에 발 빠르게 반응하면서 고객의 편리성과 만족도를 극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를 계속 개발해 나갈 것이다.
듀오는 결혼정보업계 1위에 만족하지 않고 꾸준한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2002년 전문 웨딩업체인 ‘듀오웨드’를 시작으로 2006년에는 여성전문 커리어 기관인 ‘듀오 아카데미’, 2010년에는 가족관계 전문 상담 기관인 ‘듀오 라이프 컨설팅’ 등을 성공적으로 런칭함으로써 ‘라이프 컨설팅’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
듀오는 듀오의 일이 단순히 미혼남녀들을 결혼시켜 주는 것이 아닌 행복한 가정을 만들어주고 그 행복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도움을 주는 것이라고 믿고 있다.
또 듀오를 통해 건강한 가정이 많이 탄생함으로써 저 출산 및 만혼, 그밖에 여러 가지 가정문제 등에도 도움이 되는 사회적인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한편 듀오는 2001년 MBA출신 여성 CEO인 김혜정 대표를 영입, 새로운 결혼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결혼과 행복한 가정을 만들어주는 일인 만큼 여성 CEO의 디테일 한 경영이 그 어느 분야보다 빛을 내고 있다.
아울러 전 직원의 90%가 여성인 만큼 공감과 소통을 통한 경영이 효과를 보고 있으며 이런 결과로 김혜정 대표 취임 후 듀오는 성장의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앞으로도 듀오는 현재의 모습에 안주하지 않고 출산, 육아, 실버로까지 범위를 확대해 인생종합컨설팅 기업으로 거듭난다는 목표와 함께 해외 진출도 보다 활발히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