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2:33 (월)
금융투자산업발전 토론회 대형화 걸맞은 혁신이 화두
금융투자산업발전 토론회 대형화 걸맞은 혁신이 화두
  • 월간리치
  • 승인 2016.05.10 10:47
  • 호수 8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투자산업이 발전하려면 금융과 IT 융합 등 기술변화에 대응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 제공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커졌다.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사가 커지는 만큼 리스크관리체제를 갖추고 새 성장동력을 확보해야 한다는 과제도 재확인됐다. 리치가 주요 내용을 정리해 본다.

대형화 장점과 위험 균형 찾자

지난해 NH농협증권과 우리투자증권, 올해 미래에셋증권과 대우증권에 이어 KB투자증권과 현대증권까지. 최근 대형 증권사들의 잇단 인수합병(M&A)으로 대형화가 가속화 되자 그에 걸맞은 혁신과 경쟁력 강화가 필요하다는 주문이 제시됐다.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은 4월 25일 금융투자협회 회관에서 마련한 ‘금융투자산업발전 토론회’에서 “증권사 대형화는 자본력을 바탕으로 신용 공여, 대형 인수합병 참여, 해외 진출 확대 등의 장점이 있지만 시스템 리스크의 확대와 경쟁 제한 등 부작용도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형화를 추진하는 증권사는 수준 높은 위험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수익 추구와 위험 관리 간에 균형을 찾는 세심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시장규모에 걸맞은 수준 높은 리스크관리와 내부통제체계를 구축해야 자본시장 신성장 동력 확보와 더불어 투자자 신뢰를 북돋아 갈 수 있다는 데는 이날 토론회 참석자들 모두 공감했다.
진 원장은 “감독당국 또한 시스템적으로 중요한 대형 금융투자사의 특성 및 위험요인을 감안한 효과적인 감독정책을 수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발채무 대응책 강도 높은 주문

여기다 진 원장은 “증권사 채무보증의 양적·질적 위험수준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스스로 잠재 위험 요인을 분석해 대응하고 내부 통제가 실질적으로 작동할 수 있게 힘을 쏟아 달라”고 주문했다.
금융투자업계가 노출돼 있는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관련 우발채무 위험, 그리고 특정지수에 기초자산이 쏠려 있는 주가연계증권(ELS) 등 파생결합증권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다.
우발채무는 돌발사태가 발생하면 언제든 빚으로 돌변할 수 있는 잠재적인 채무를 말한다. 급할 때 빌려주겠다고 약속한 대출 약정 등이 대표적이다.
진 원장은 “전체 채무보증의 약 62%인 15조원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관련 매입보장 약정 등과 관련돼 있다”는 사실을 다시 주지시켰다.
부동산 경기 악화, 시장 유동성 경색 등으로 채무보증 이행률이 급증하면 증권사의 유동성과 건전성이 급속히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금감원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증권사 전체 채무보증 규모는 24조 2000억 원으로 지난 2013년 3월 말보다 13조 2000억원 증가했다. 지난해 말 자기자본 대비 채무보증 비율도 52.6%로 2013년 3월 말보다 19%포인트 올랐다.


파생결합시장 특정지수 쏠림 경계

또한 그는 “저금리 기조 속에서 최근 몇 년간 파생결합증권시장이 규모면에서 크게 팽창했으나 특정 주가지수에 연동한 상품으로의 쏠림현상 등 부작용도 발생하고 있다”고 경계했다.
전체 파생결합증권 발행잔액은 올 2월 말 101조4000억원에 달했고 이 가운데 홍콩 H지수 기초 파생결합증권은 37조2000억원으로 전체의 36.7%를 차지했다.
진 원장은 “특정지수 쏠림 심화는 헤지과정에서 가격변동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할 경우 증권사의 건전성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시스템 리스크로 확산될 수 있으므로 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투자자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단기성과에만 치중해 비슷한 구조의 고위험 상품을 양산하는 영업관행은 불완전 판매로 이어질 소지가 매우 높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정 상품에 대한 쏠림현상이 증권사의 건전성 악화로 전이되지 않도록 미리 대응하고 불완전 판매 등에 대한 점검을 강화할 것”이라며 4월 마지막 주 ‘2016년 금융투자회사 중점 검사사항 사전예고’ 때 반영할 것임을 예고했다.


한국형IB·규제완화 높은 관심

이날 토론회에는 진 원장을 비롯해 황영기 금융투자협회장, 안동현 신임 자본시장연구원장, 12개 증권사 대표와 더불어 감독원과 업계 관계자들이 운집했다.
진 원장 주제발표에 이어 열린 토론에선 종합금융투자사업자(한국형 투자은행) 기준이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이 오간 것으로 알려졌다.
지금까지는 자기자본 3조원 이상이면 종합금융투자사업자로 선정됐다. 그런데 최근 미래에셋증권과 대우증권의 합병, KB금융지주의 현대증권 인수 등에 따라 자기자본 4조원 이상인 증권사들이 NH투자증권과 함께 3곳 이상 등장하는 것이 기정사실화 됐다. 이 때문에 금융위원회가 종합금융투자사업자의 기준을 5조원으로 상향 조정할 것이란 전망이 시장에 확산되면서 관심이 높아졌다.
해외 투자를 활성하기 위해 규제를 완화해달라는 건의도 나왔다.
현재 은행만 하는 외국환 업무를 증권사도 할 수 있게 해달라는 것으로, 해외투자는 달러화를 기반으로 해야 하기 때문에 환전비용, 환리스크 등의 비용이 발생한다는 이유에서다.
아울러 금융투자업계는 현재 자기자본의 1천100%로 제한된 레버리지 비율을 완화해달라고 요청했다.
황영기 회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은행 수준으로 리스크 관리 시스템을 정교하게 만든다는 전제 하에 레버리지 비율을 선진국 수준으로 상향조정해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진 원장은 사전규제를 줄이고 사후책임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규제 합리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는 기존방침을 다시 거론하면서 충분히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