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2:33 (월)
효율적 구조조정 세미나 효율성 경쟁력 제고‘기업 변신’ 이끌어야
효율적 구조조정 세미나 효율성 경쟁력 제고‘기업 변신’ 이끌어야
  • 월간리치
  • 승인 2016.06.10 09:13
  • 호수 8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연구원이 최근 마련한‘산업구조의 변화와 효율적 기업구조조정 체계의 모색’세미나에선 구조조정 대상 산업의 효율성과 경쟁력 재편 효과 극대화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또한 구조조정은 속도가 성패를 좌우하기 때문에 신속하고 철저한 프로그램 이행을 촉구했다. 리치에서 주요내용을 정리해 본다.

금융연구원이 5월 11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마련한 세미나는 기업 및 산업의 효율성과 사업경쟁력 강화를 향해 최대한 빠른 속도로 비용효율성 높게 구체적으로 실현할 목표에 맞춰 진행해야 한다는 결론으로 요약할 수 있다.


재무만 말고 사업구조 바꿔야

첫 발표자로 나선 김석기 연구위원은 “지금까지 기업 구조조정은 재무상황 개선에만 집중되고 있다”며 “부채비율 등의 재무상황은 기업 구조조정 성공과 큰 연관성이 없고 오히려 영업이익률 등의 사업 재편이 성공 가능성을 높인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은 기업구조조정에 성공한 기업들의 수를 보면 IMF 외환위기 시기보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성공한 기업 수가 더 적다고 지적했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 기업구조조정을 시작한 기업 중 약 50%정도가 성공한 반면, 이후에는 성공 기업 수 비중은 약 30%대로 줄어드는 추세라는 것이다.
그 원인으로는 ▲워크아웃(기업 재무구조개선 약정) 등의 최근 기업구조조정 프로그램의 효율성 저하 ▲악화된 경기상황 ▲구조조정 돌입 시기 지연 등을 꼽았다.
“기업구조조정의 역할은 사업성을 분석해 경쟁력이 없는 사업은 과감히 정리하고 가능성이 높은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도록 바꿔주는 것”이라는 지적도 덧붙였다.


구조조정 작업은 속도가 생명

같은 연구원 구정한 연구위원은 “기업구조조정은 가능한 빨리 추진하는 것이 비용 효율적이며 회생가능성도 높인다”며 “정부 주도의 구조조정 시 투명한 계획과 명확한 원칙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미국의 chrysler와 GM의 사후적 재무조정 사례를 들어 구조조정과정에서 이해관계자들이 신속하게 판단을 할 수 있는 정책수단도 마련해야 된다고 말했다.
구 위원은 미국 사례 뿐 아니라 여러나라 사례를 분석했다. 그 결과 “개별 국가마다 구조조정 제도는 다른데 구조조정 케이스 별로 적합한 구조조정 수단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햇다.
“산업의 특징, 채권자의 종류 및 이해관계자의 특징, 회생 가능성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좌우되는 특성을 띈다”는 이유에서다.
따라서 “일본과 미국 등 해외 여러나라가 선제적 구조조정, 신속한 구조조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처럼 우리도 가능한 한 빨리 추진하는 것이 좋다”며 “정부 주도의 구조조정 시 명확하고 투명한 계획과 원칙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우선수위 잘 골라 효율 극대화

금융연구원 김 위원이 “경기 반등이 현실화되더라도 기업구조조정의 성공확률이 현저히 높아질지는 불확실한 만큼 경쟁력 없는 사업은 과감히 정리하고 새로운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운을 뗀 것에 대한 추임새는 보스턴 컨설팅 그룹 오승욱 파트너의 화답으로 분위기가 달아 올랐다.
오 파트너는 “조선, 해운, 철강 등의 산업은 상황을 반전시킬 만한 엄청난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 한 성수기를 되찾기 어려운 산업”이라고 냉혹한 평가를 내렸다.
국제 철강업 동향을 보면 생산 능력 과잉으로 제품 마진이 악화되고 있으며 향후 개선 가능성도 제한적이라는 것이다.
국내의 조선 산업은 수주경쟁 심화로 수익성이 악화된 지 오래고 과잉공급이 발생할 가능성에 놓여 있다.
해운업은 2010년대 이후 본원적인 경쟁력 차이가 수익성에서 극명하게 드러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렇지만 오 파트너는 무엇보다 “구조조정 작업에 이르게 된 상황에 대한 이해관계자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산업경쟁력 강화의 첫걸음”이라는 사실을 으뜸으로 강조했다.
이어 생산능력 조정과 기업 통폐합 등 산업적 시각에서 최적의 대안, 그리고 지향점을 구체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구조조정 대안 별로 필요한 비용 및 예상 실익을 비교해 우선순위를 짜는 것은 그래서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여기다 “구조조정 대안과 무관하게 각 개별기업에서도 자구 방안을 구체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간 구조조정 시장 활성화해야

김두일 연합자산관리주식회사(유암코) 이사는 ‘시장주도 기업구조조정 제도의 향후 과제’란 주제로 발표를 통해 “구조조정 시장을 활성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이사는 “손실 확정이 이뤄질 경우 문책을 받을 걱정 때문에 채권 매각에 소극적인 시중은행에 대해 과감한 유인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부실채권 매각은 은행 내부 충당금이 아니라 합리적인 가격에 매각되는 환경을 조성해주면 숨통이 훨씬 원활하게 트일 것이라는 주장이다.
정부와 채권단 주도 구조조정과 별개로 앞으로는 구조조정을 맡을 민간투자자 육성이 절실하다는 주장도 폈다.
전문투자자에 의한 매매시장 활성화에 나서야 한다는 주문과 함께 “현재 구조조정 전문인력이 부족하고 실질적인 구조조정에 한계가 있는 만큼 구조조정 전문인력과 관련기관을 육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유암코와 부실기업 채권 금융회사들이 손잡고 재무안정 PEF를 만드는 것도 대안으로 꼽았다.
구조조정 능력이 있는 GP(운용사)를 중심으로 선제적 구조조정을 진행하는 업력을 쌓도록 유도하고 장기적으로 구조조정 관련 전문 GP나 기업구조조정 시장 육성에 나서자는 것이다.
물론 선제적 구조조정을 이끄는 GP의 경우 ▲신규 자금 지원 능력을 비롯해 ▲구조조정 전문인력과 ▲전문 경영인 풀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하며 ▲법원을 비롯한 관련기관 네트워크가 축적돼 있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