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30 16:39 (화)
외식창업 성공 노하우 적은 돈과 쉬운 기술로 성공한다?
외식창업 성공 노하우 적은 돈과 쉬운 기술로 성공한다?
  • 월간리치
  • 승인 2012.07.09 10:33
  • 호수 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프랜차이즈 업계와 공정거래위원회의 자료에 따르면 작년 프랜차이즈 창업 비율은 74%를 기록했으며 이 중 외식업종 비율이 절반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서울시가 창업에 관심 있는 20대 이상 서울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서도 외식업이 39.5%로 가장 많았다. 이같이 외식창업시장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성공창업을 위해선 안정적인 운영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힌다.

일반적으로 창업자들은 아이템과 입지 선정에 총력을 기울이지만 운영이 원활하지 못하다면 성공을 논하기는 어렵다.
무엇보다도 장기적인 수익구조를 창출해 내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전략과 기술력이 동반되어야만 한다. 창업을 철저히 준비했다고 하더라도 예상하지 못한 비용부담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고정지출 비용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성공열쇠는 ‘차별화 된 기술력’

외식창업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이유는 창업 관련 정보를 구하기가 어렵지 않고 타 업종에 비해 고객 접근성도 높기 때문이다. 그러나 운영에 대한 부담으로 섣불리 도전하기가 쉽지 않다.
특히 주방운영의 경우 대중적인 맛을 내기도 쉽지 않으며 고용 등 인력관리도 여의치 않다. 이에 전문 인력 없이도 운영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한 프랜차이즈들이 늘고 있다.
회전문 프랜차이즈 ‘사도시’는 장비의 고급화로 기술집약형 시스템을 도입해 주방운영에 무리가 없도록 시스템을 갖췄다. 사도시는 회세절기, 박피기, 초밥기 등을 이용해 전문 주방장이 없이도 운영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 자체 개발한 바이오 정화 시스템을 통해 연 1~2회만 물을 갈아주면 돼 운영에 어려움을 최소화 했다.
뿐만 아니라 세계 최초로 개발한 회 냉각테이블과 회 전용 냉각접시로 최적의 온도 4℃로 유지해 시간이 지나도 회가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 타 브랜드와 차별화를 뒀다. 테이블마다 온도 유지 홈이 있고 여기에 특수 제작된 회 접시를 끼우면 장시간 신선한 회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호프전문점 ‘가르텐 호프&레스트’는 특허출원한 냉각테이블과 아이스잔 등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저변을 확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생맥주가 가장 맛있는 온도인 4℃를 유지하도록 했으며, 아이스잔은 생맥주와 공기 간 접촉면을 최소화해 산화가 최대한 억제되도록 해 생맥주 본래의 맛을 장시간 지속되도록 했다.
뿐만 아니라 독특한 디자인으로 보는 재미는 더했으며 아이스 피쳐는 안에 냉각봉이 있어 최대 -20℃의 냉기를 생맥주에 직접 전달해 맥주의 신선한 맛이 유지되도록 했다.
고기뷔페전문점 ‘고기소문’은 주방장이 필요 없는 시스템을 내세워 예비창업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본사에서 일괄적으로 식자재를 공급, 노하우를 직접 전수해주고 있어 전문주방장이 없이도 주방운영이 가능하며 인력관리에도 어려움이 없다.
고기소문 관계자는 “유통구조 개선으로 저렴한 가격에 최상의 품질을 제공해 고기뷔페의 수준을 한 단계 높였다”며 “운영상 어려움이 없어 창업에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시니어 창업 준비자들의 가맹문의가 점차 늘고 있다”고 밝혔다.

소자본 창업으로 리스크 최소화

소자본 창업에 대한 선호도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올 1분기 자본금 1억 원 이하 신설법인은 1만5976개로 전년 동기보다 23.2% 껑충 뛰었으나, 1억 원을 초과하는 신설법인은 3072개로 13.9% 증가에 그쳤다. 창업비용이 높아질수록 리스크가 커지는 만큼 이 같은 현상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소자본 창업으로는 배달형, 테이크아웃 전문점 등이 대표적이다. 배달형 전문매장은 상권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33㎡ 미만의 점포로도 운영이 가능해 점포비를 절약할 수 있다.
주택가 인근에서만 점포운영을 하면 가맹점주의 홍보역량 및 서비스 등에 따라 매출이 달라지는 만큼 번화가를 선호할 이유가 없다. 또 홀 매장 운영을 하지 않아 실내 인테리어 비용부담도 적어 생계형 창업 준비자들에게 인기가 높은 아이템이다.
오븐구이치킨전문점 ‘치킨퐁’은 33㎡(배달형 매장) 기준 2000~3000만 원 내외의 창업비용이 소요돼 소자본 창업이 가능하다.
치킨퐁은 자체 개발한 배달용 냉각기를 통해 치열한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 맥주의 주문배달 시 최대약점인 신선도가 떨어진다는 점을 보완, 김이 빠지지 않은 시원한 맥주를 집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해 차별화를 뒀다.
뿐만 아니라 외국으로부터 수입에 의존하던 오븐기를 순수 국내기술로 열풍 컨벡션 오븐기를 자체개발해 맛의 품질을 높였다. 열풍 컨벡션은 열풍으로 닭을 익히는 방식으로 기름기는 말끔히 제거되고 수분이 그대로 보존돼 뛰어난 맛과 함께 웰빙 바람에도 부합하고 있다.
‘티바두마리치킨’은 배달형 전문매장으로 합리적인 창업비용을 제시해 생계형 창업 준비자들의 관심이 높다. ‘한 마리에 두 마리’라는 콘셉트로 계속되는 경기불황에 높은 인기를 끌고 있으며 현재 400호점 돌파를 목전에 두고 있다.
특히 육계 가공 직영화 및 소스 파우더 공장까지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독창적으로 개발한 저온숙성 방식을 통해 저렴한 가격에도 맛의 품질을 높여 고객만족을 높였다.
티바두마리치킨 관계자는 “배달형 매장의 경우 권리금 및 인테리어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어 소자본 창업에 적합하다”며 “상권 제약이 적은 만큼 임대료도 절감돼 가맹주들은 지출에 따른 리스크를 최소화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베이커리 브랜드 ‘브레댄코’
‘자연주의 웰빙 베이커리’로  고객 입맛 잡는다

창업 시장에서 웰빙 트렌드는 성공을 위해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특히 가족단위 외식문화가 확산되는 가운데 먹거리에 대한 각종 불안요소가 제기되면서 웰빙음식에 대한 선호도는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베이커리 브랜드 ‘브레댄코’는 ‘자연주의 웰빙 베이커리’를 선보여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한국인 입맛 맞는 빵 선보여

브레댄코는 복분자·석류·연근·호박·유자·흙마늘 등 국산 제철재료를 사용하고 있으며 천연효모 배양으로 웰빙 베이커리를 선도하고 있다.
기름에 튀기지 않은 크로켓, 새송이버섯·대파·가지·시금치 등 제철에 나는 신선한 재료를 올리브유로 구운 바게트와 된장·간장·연겨자 등 재료를 소스에 배합한 샌드위치 등 우리나라 정통 재료를 활용한 각종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우리땅 우리재료’ 캠페인 9탄으로 국내산 블루베리와 토마토로 만든 신제품 케이크와 빵을 비롯해 토마토와 치즈듬뿍 브레드, 매콤치킨 핫포켓 등 기존 제품을 리뉴얼한 신제품을 선보였다. 브레댄코는 ‘우리땅, 우리재료’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매 계절마다 국내 제철재료를 이용한 신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브레댄코는 단순히 국내 제철재료를 사용하는 것이라 ‘탕종법’이라는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맛의 품질을 한층 끌어올렸다. 이는 소량을 일일이 반죽해 뭉치는 옛날 방식으로써 대량생산하기에는 쉽지 않은 기술이지만 과감히 도입해 최상의 맛을 소비자들에게 공급하고 있다.
이같이 맛과 건강에 원칙을 지키고 있는 데에는 임헌양 명장의 장인정신을 빼놓을 수 없다. 인기리에 종영된 드라마 ‘제빵왕 김탁구’ 팔봉선생의 모델이었던 임헌양 명장은 현재 브레댄코 상임고문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빵에 대한 소신과 원칙이 매우 확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인에게 맞는 빵을 만들기 위해 천연효모 배양과 탕종법이라는 번거로운 공정을 적용하고 있는 것이 그 실례다.

프리미엄 원두 사용으로
카페형도 인기

브레댄코는 단순히 베이커리에만 그치지 않고 카페형 매장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커피전문점 수준의 로스팅 기계와 미국스페셜티커피협회(SCAA)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프리미엄급 고급원두만을 선별·사용해 여느 경쟁 브랜드에 비해서도 뛰어난 커피 맛을 자랑하고 있다.
이외 원목 위주로 구성된 매장 인테리어로 자연친화적인 분위기를 연출했으며 오픈형 주방으로 고객들에게 신뢰감을 높였다.
조민수 브레댄코 본부장은 “한국인의 체질에 맞는 빵을 선보이기 위해 시식과 판매 등 다양한 고객   테스트를 거쳐 가맹점에 공급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철저한 고객 입장에서 제품개발을 해 변하지    않는 품질과 새로운 맛을 제공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