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30 16:39 (화)
배남은 교수의 웰빙스포츠 따라해 봐요
배남은 교수의 웰빙스포츠 따라해 봐요
  • 월간리치
  • 승인 2009.07.28 15:34
  • 호수 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 3분 이상 숨찬 운동 자율신경 건강 ‘단단해요∼’


우리 몸의 기능을 조절하는 양대 축은 호르몬과 자율신경이다. 그런데 그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못하게 하는 주된 원인을 꼽는다면 스트레스라고 할 수 있다.
문제는 자율신경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으면 각종 기능적 질병들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각종 기능적 질병들이나 병명을 확실하게 말 할 수 없는 이상 증세는 스트레스가 주범이라고 말할 수 있다.

자율신경 마비 주범은 ‘스트레스’

그러면 자율신경을 건강하게 하기 위해선 어떻하는 것이 좋을까. 우선 비타민을 섭취하라고 권하고 싶다. 사람이 하루 세끼를 꼬박꼬박 먹는 이유도 신경 비타민을 대략 6시간마다 공급하기 위함이다.
매일 하루 3분 이상 숨찬 운동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바쁜 일상생활에 짬을 내어 편한 것보다 불편한 것을 즐기면 더욱 효과가 배가된다. 예컨대 차타는 시간보다 걷는 시간을 갖고 엘레베이터보다는 걷기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육류의 섭취를 줄이고 절대 피로가 누적되지 않도록 하며 피로할 때는 비타민 B 복합제를 2∼3정 정도 복용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또 표준 체중을 유지하고 술과 담배를 멀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율신경을 건강하게 하는 또 다른 방법은 가급적 가공 식품류는 피하고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다. 특히 현미나 잡곡밥을 섭취하는 반면 무분별한 한약이나 건강식품, 보신제를 피하는 것이 좋다. 
만일 저혈압, 빈혈, 표준 체중보다 현저한 저 체중 또는 비만이 있으면 이를 개선해야 한다. 이 점은 뇌 혈류량의 확보와 관련이 있으므로 반드시 시정하는 것이 건강한 자율신경을 만드는데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재즈댄스 따라 하기

1. 왼쪽 무릎을 살짝 굽히고 오른발을 앞으로 쭉 뻗어준다.
2. 오른 무릎을 살짝 굽히고 왼발을 쭉 앞으로 뻗어준다.
3. 1·2번 상태에서 손동작도 함께 해본다.
4. 양 무릎을 굽히고 상체를 살짝 숙여 어깨를 흔들어준다.
5. 뒤돌아 양 무릎을 굽히고 상체를 살짝 숙여 어깨를 흔들어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