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0:04 (화)
인기 캐릭터로 MZ세대 마음 잡아라
인기 캐릭터로 MZ세대 마음 잡아라
  • 이욱호 기자
  • 승인 2023.04.11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드사들의 캐릭터 협업 열풍

 

카드업계가 인기 캐릭터를 담은 ‘캐릭터 카드’로 MZ세대를 공략하고 있다. 당장 수익성보다도 
젊은 고객층의 카드 사용을 늘리겠다는 의도다. 이를 위해 최고심이나 펭수, 루피 등의 캐릭터를 
카드 디자인에 도입해 MZ세대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리치에서 자세히 소개한다.

신한카드는 지난해 내놓은 10대와 20대의 대표 캐릭터인 ‘잔망루피’를 모델로 한 ‘신한카드 온(On) 체크 잔망루피 에디션’으로 주목받고 있다. ‘잔망루피’는 뽀로로 애니메이션 속 캐릭터 ‘루피’가 가진 성격 중에서 익살과 잔망스러움을 과장한 캐릭터다. 10대와 20대를 중심으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커뮤니티에서 확산한 ‘루피 짤’의 유행에 힘입어 콘텐츠화됐다.
앞서 신한카드는 시장 선호도를 반영한 디자인을 선정하고자 소비자 패널 2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플레이트 후면에 투명 마그네틱과 잔망루피 캐릭터를 넣었고, 기본형 플레이트와 각도에 따라 이미지가 변경되는 렌티큘러 플레이트 등 총 2가지 종류를 출시했다.
이 카드는 MZ세대의 사용 빈도가 높은 통신요금, 편의점, 디지털콘텐츠 등의 생활편의영역 및 간편 결제 이용 금액에 대해서 전월 실적에 따라 최대 2%(월 적립 한도 8000원)를 마이신한포인트로 적립해 준다. 해외에서 이용한 금액의 1.3%가 조건 없이 마이신한포인트로 적립된다. 신한카드는 신한 잔망루피 체크카드 출시를 기념해 한정판 굿즈 증정을 비롯한 다양한 이벤트를 펼치며 MZ세대를 공략했다.
신한카드는 ‘잔망루피’에 이어 10·20대 대표 일러스트레이터 ‘최고심’과 협업해 ‘신한카드 핏(Fit) 최고심 에디션(최고심 핏 카드)’을 내놓기도 했다. 최고심은 2020년 9월 데뷔해 MZ세대 대표 캐릭터로 자리 잡은 일러스트레이터다. 연필로 그린 듯한 투박한 그림체와 심드렁한 표정, 컬러풀한 색상, 파워 긍정 말투로 SNS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현재 카카오와 스파오, 인생네컷, 페리페라 등 다양한 업종·브랜드와도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최고심 에디션 역시 30대 이하 소비자 패널 7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사전 설문 조사를 토대로 가장 선호도가 높은 디자인을 선정해 ‘행복고심 핏(Fit)’ 카드와 ‘짱고심 핏(Fit)’ 카드 2종으로 구성했다. 최고심 핏 카드는 일상생활에서 알뜰하고 합리적인 소비를 하면서도 동시에 자기만족, 자기개발을 위해서는 아낌없이 소비하는 MZ세대 이용 성향을 파악해 일상 영역과 플렉스(Flex) 영역으로 구분해 혜택을 제공하는 신한카드 핏(Fit)과 동일한 서비스를 담았다.
이용에 따라 스탬프가 적립되고 적립된 스탬프 개수에 따라 포인트를 제공하는 기존 방식과 같으면서도 최고심 작가와 협업으로 새롭게 디자인된 스탬프를 적용해 재미 요소를 추가하고 있다.
지난 2월에는 ‘최고심’과 협업해 ‘신한카드 Way 체크(최고심)’ 2종을 선보였다. ‘가보자고’라는 최고심의 메인 캐치프레이즈를 응용한 ‘사보자고심’과 최고심의 인기 캐릭터 토끼가 ‘갓생’을 외치고 있는 ‘갓생고심’이다. 모두 행복한 소비를 통해 갓생을 살고 싶은 MZ세대의 마음이 고스란히 담긴 디자인으로 독특한 매력을 뽐내고 있다. 신한 최고심 체크카드는 MZ세대가 자주 사용하는 대중교통과 생활편의 영역에서 특별한 혜택을 준다.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전월 실적에 따라 최대 5%를 월 한도 8000원까지 마이신한포인트로 적립해준다. 또 ▲통신요금(SKT·KT·LGU+) ▲편의점(GS25·CU·세븐일레븐·이마트24) ▲생활잡화(올리브영·다이소) ▲디지털콘텐츠(유튜브 프리미엄·넷플릭스·왓차·웨이브·디즈니플러스) ▲커피전문점 등에서 혜택을 제공한다. 전월 실적에 따라 이용액의 2%까지 마이신한포인트로 적립해주는데 월 적립 한도로 8000원로 정해졌다.


KB국민카드는 지난달 ‘펭수 체크카드’의 판매 기간을 1년 더 연장하기로 했다. 2020년 2월 출시한 이후 지난 2월 16일 판매를 중단할 계획이었지만 내년 2월 16일까지 판매 기한이 연장됐다. 펭수 체크카드는 출시 1년 만에 누적 발급 카드 수는 40만 장, 지난해 누적 58만 장이 돌파한 것으로 알려졌다. 펭수 체크카드 이용자는 전월 이용실적에 따라 월 최대 5만 원의 통합 할인 한도 범위 내에서 대중교통 10%, CGV 35%, 스타벅스 20%, 아웃백·VIPS 20%, 에버랜드·롯데월드 50%, GS25 5%, 통신요금 2500원 할인 등의 혜택을 받는다.
우리카드는 인스타그램 29만 팔로워를 보유한 인기 일러스트 캐릭터 ‘다이노탱’과 디자인 협업한 ‘NU 오하쳌(오늘하루체크)’ 카드 2종을 지난해 9월 출시해 재미를 보고 있다. 이 카드는 지난해 6월 출시한 ‘#오하쳌(오늘하루체크)’ 카드와 동일하게 전월 20만 원 이상 이용 시 MZ세대 인기 가맹점인 무신사, 지그재그, 쿠팡, 배달의민족, 쿠팡이츠, 교통, 이동통신, 공연티켓, 어학시험, 해외 등에서 5% 캐시백을 제공하고 있다.  이욱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