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9-18 10:55 (수)
윤상용교수
윤상용교수
  • 월간리치
  • 승인 2014.08.08 09:22
  • 호수 6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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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년기 건강에 효과적 운동법 꾸준히 즐길 운동 벗삼기

옛 선조보다 두 배 늘어난 수명 덕에 노년기가 길어졌기 때문에 운동능력 둔화와 이에 따른 면역력 저하는 경계해 마땅하다. 부상 위험 없는 안정성을 확보하고 지나친 경쟁유발에 따른 과도한 강도를 피한 가운데 꾸준하게 즐길 수 있는 운동처방을 찾아 봄직 하다. 리치에서는 전문가 칼럼을 통해 시리즈로 자세히 알아본다.당신의 몸은 당신 연령에 비해 보다 더 젊었는가 늙었는가?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자신에 대한 의무이며 국가에 대한, 주변사람에 대한 의무이다. - 벤자민 프랭클린 - 오늘날은 과거 어느 때보다 인간의 수명이 더 길어졌다. 다시 말해서, 현대인은 선조보다 거의 두 배나 수명이 길어졌다. 통상적으로 노년기는 60세 이상을 말하며 이때 나타나는 신체적인 특징은 일반적인 노화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체력의 저하로 운동기능이 둔화되고, 심폐기능과 면역 능력이 저하되어 쉽게 병에 걸리고 주위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저하된다. 정신적인 노화도 나타나는데 일반적으로 감각, 지각, 지능 등과 같은 정신 및 신경 기능의 저하와 불안 또는 우울 등의 정서 및 성격의 변화를 나타내기도 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노인의 사회적, 심리적, 신체적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노인의 사회적 특징급변하는 산업화 사회에서는 노인의 지식이나 경험, 기술, 그리고 그들의 사고방식이나 사상은 일단 뒤로 물러나게 된다. 따라서 사회적 문화란 자연히 젊고 유능한 세대들에 의하여 주도될 수밖에 없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노인들은 사회적으로 노인문화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노인의 심리적 특징안정된 노후를 희망하고, 자신의 존재가치를 인정받고 싶어 한다. 또한 노인들은 신체활동을 요구하며 많은 사람들과 사귀고 싶어 하고 누구나 다 장수할 것을 희망한다. 노인의 신체적 특징노년기가 되면 체력의 저하로 운동기능이 둔화되고, 심폐 기능과 면역 능력이 저하되어 쉽게 병에 걸리고 주의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저하된다.노인들에게 적합한 운동? 있다!앞서 노인들의 특징을 고려하여 건강증진에 어떤 운동이 효과적인지 알아보자. 먼저 노인의 운동 처방시 유의점을 살펴보자. 첫째, 안정성에 특별한 배려가 필요하다. 젊어서부터 규칙적인 운동을 실시한 노인과 그렇지 못한 노인의 신체적 개인차이가 크기 때문에 일반적이고 공식적인 처방을 따르면 부상의 위험이 크다.둘째. 운동시에 혈압이 상승하기 쉬우므로 경쟁성이 있는 강도 높은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이런 점을 고려하여 노인들에게 적합한 운동은 걷기, 달리기, 골프, 요가, 수영, 자전거 타기, 근력운동, 체조 등이 있다. 이 운동들의 장점은 상해의 위험이 적고 자신의 능력에 맞게 운동량을 조절하기가 용이하다는 점이다. 참고로 등산과 배드민턴, 게이트볼 등은 운동의 효과와 즐거움을 함께 얻을 수 있는 운동들이다.그러면 노인들은 이러한 운동들을 일주일에 얼마만큼 하는 것이 건강증진과 노화를 늦추는데 효과적인가를 알아보자 일반적으로 규칙적인 운동이라 함은 일주일에 30분씩 3회이상 실시하는 것을 규칙적인 운동이라 한다. 노인도 이런 점에서는 같다 할 수 있다. 하지만 앞의 기준은 직장생활을 하는 사람들에 기준 데이터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직장생활을 하며 추가적으로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는 것이다. 그만큼 활동소비량이 많다는 것이다. 하지만 노인들은 거의 직장생활을 하지 않는다. 즉, 활동소비량이 적다는 것이다.그러므로 노화방지와 건강증진을 위해서는 좀 더 적극적이고 강도 높은 규칙적인 운동을 실시해야 한다고 판단된다. 일주일에 5회, 낮은 강도에서 1시간정도 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운동효과 높이면 기쁨도 두 배첫째, 높은 수준의 신체적, 사회적 활동의 지속은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 사회적 만족을 향상시킨다.둘째, 체력과 건강이 유지될 때 증진된 독립심을 느낄 수 있다.셋째, 더 많은 에너지를 갖게 되고 더 쉽게 일상생활을 수행할 수 있다.넷째, 운동을 통해 칼로리를 소모함으로써 더 좋은 영양물을 섭취하게 한다.다섯째, 자세를 개선시킴으로써 요통을 줄이고 풍채를 좋게 한다.여섯째, 혈액순환을 개선시키고 동맥경화증, 고혈압 그 외 순환계통의 질병을 감소시킨다.일곱, 규칙적인 운동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면 우울증과 스트레스가 감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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